Oct 23,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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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구글 애널리틱스 4: 계정 생성 및 속성 개설 방법

[GA4] 구글 애널리틱스 4: 계정 생성 및 속성 개설 방법

[GA4] 구글 애널리틱스 4: 계정 생성 및 속성 개설 방법

[GA4] 구글 애널리틱스 4: 계정 생성 및 속성 개설 방법

오늘은 GA4 계정을 생성하고 속성을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계정 - 속성 - 데이터 스트림의 구조에 대해서는 지난 콘텐츠에서 설명해 드렸으니 관련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해당 콘텐츠를 참고해 주세요.



1.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 접속


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about/analytics/ 의 링크를 타고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 접속해 주세요. 페이지가 나오면 '지금 시작하세요' 버튼을 클릭한 후 구글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 나오는 페이지에서 '측정 시작'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2.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계정 생성 페이지가 나오면 생성하고자 하는 계정 이름(회사명)을 입력해 주세요. 'Google 제품 및 서비스' 항목은 구글 신호 데이터 활성화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광고 개인 최적화에 동의한 구글 사용자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도 포함시키기 위해서는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3. 속성 개설



계정 생성을 마친 후 속성 개설 페이지에서는 속성 이름(웹사이트명)을 입력한 후 보고 시간대, 통화를 설정해 주세요.



4. 비즈니스 세부정보 선택



회사에 맞는 업종, 비즈니스 규모를 선택합니다.



5. 비즈니스 목표 선택



적절한 비즈니스 목표를 선택합니다. 이 단계에서 어떤 목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보고서가 다르게 보여지는데요. 이 부분은 다음 콘텐츠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6. 데이터 수집 정보 작성




연결할 플랫폼 선택 후 나오는 페이지에 URL, 스트림 이름 입력하세요. 웹사이트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플랫폼을 ‘웹'으로, 앱 데이터를 추적하려면 기기에 따라 Android 앱 혹은 iOS 앱을 선택해 주세요. 일반적으로 홈페이지, 블로그 등의 데이터를 수집할 때는 대부분 ‘웹'을 선택합니다.

(위 이미지는 '웹'을 선택했을 때의 예시 이미지입니다.)




정보를 입력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데이터 스트림에 대한 세부정보가 표기된 팝업 페이지가 뜰 것입니다. 이 세부정보 중 '측정 ID'는 GTM을 연동할 때 필요한 값이므로 GTM 연동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 값을 복사해 주세요. 속성 개설 후 관리 메뉴에서 다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향상된 측정'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은 이후 콘텐츠에서 진행하겠습니다.)


데이터 수집 단계까지 정상적으로 마치면 GA4 계정 생성 및 속성 개설은 모두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하는 웹사이트에 스크립트를 삽입해야 합니다.



💡 추적 코드 삽입


추적 코드를 웹사이트에 삽입하기 위해서는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우선 '관리' 메뉴 > '속성: 데이터 스트림'으로 이동합니다. 데이터 스트림 리스트에서 추적 코드를 심고자 하는 스트림을 클릭하면 해당 스트림에 대한 세부정보가 뜨게 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내려 'Google 태그' > '태그 안내 보기'를 선택해 주세요.




그럼 이미지와 같은 Google 태그를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이 코드를 복사해 개발자분께 전달드리고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 코드에서 <head> 요소 바로 다음에 붙여달라고 부탁드리면 추적 코드 삽입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GA4 개설의 모든 단계가 완료되었습니다. 원하는 데이터를 직접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GA4 속성을 개설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을 원하는 웹사이트 혹은 앱에 잘 연결해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GA4 계정을 생성하고 속성을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계정 - 속성 - 데이터 스트림의 구조에 대해서는 지난 콘텐츠에서 설명해 드렸으니 관련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해당 콘텐츠를 참고해 주세요.



1.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 접속


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about/analytics/ 의 링크를 타고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 접속해 주세요. 페이지가 나오면 '지금 시작하세요' 버튼을 클릭한 후 구글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 나오는 페이지에서 '측정 시작'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2.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계정 생성 페이지가 나오면 생성하고자 하는 계정 이름(회사명)을 입력해 주세요. 'Google 제품 및 서비스' 항목은 구글 신호 데이터 활성화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광고 개인 최적화에 동의한 구글 사용자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도 포함시키기 위해서는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3. 속성 개설



계정 생성을 마친 후 속성 개설 페이지에서는 속성 이름(웹사이트명)을 입력한 후 보고 시간대, 통화를 설정해 주세요.



4. 비즈니스 세부정보 선택



회사에 맞는 업종, 비즈니스 규모를 선택합니다.



5. 비즈니스 목표 선택



적절한 비즈니스 목표를 선택합니다. 이 단계에서 어떤 목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보고서가 다르게 보여지는데요. 이 부분은 다음 콘텐츠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6. 데이터 수집 정보 작성




연결할 플랫폼 선택 후 나오는 페이지에 URL, 스트림 이름 입력하세요. 웹사이트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플랫폼을 ‘웹'으로, 앱 데이터를 추적하려면 기기에 따라 Android 앱 혹은 iOS 앱을 선택해 주세요. 일반적으로 홈페이지, 블로그 등의 데이터를 수집할 때는 대부분 ‘웹'을 선택합니다.

(위 이미지는 '웹'을 선택했을 때의 예시 이미지입니다.)




정보를 입력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데이터 스트림에 대한 세부정보가 표기된 팝업 페이지가 뜰 것입니다. 이 세부정보 중 '측정 ID'는 GTM을 연동할 때 필요한 값이므로 GTM 연동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 값을 복사해 주세요. 속성 개설 후 관리 메뉴에서 다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향상된 측정'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은 이후 콘텐츠에서 진행하겠습니다.)


데이터 수집 단계까지 정상적으로 마치면 GA4 계정 생성 및 속성 개설은 모두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하는 웹사이트에 스크립트를 삽입해야 합니다.



💡 추적 코드 삽입


추적 코드를 웹사이트에 삽입하기 위해서는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우선 '관리' 메뉴 > '속성: 데이터 스트림'으로 이동합니다. 데이터 스트림 리스트에서 추적 코드를 심고자 하는 스트림을 클릭하면 해당 스트림에 대한 세부정보가 뜨게 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내려 'Google 태그' > '태그 안내 보기'를 선택해 주세요.




그럼 이미지와 같은 Google 태그를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이 코드를 복사해 개발자분께 전달드리고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 코드에서 <head> 요소 바로 다음에 붙여달라고 부탁드리면 추적 코드 삽입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GA4 개설의 모든 단계가 완료되었습니다. 원하는 데이터를 직접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GA4 속성을 개설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을 원하는 웹사이트 혹은 앱에 잘 연결해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GA4 계정을 생성하고 속성을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계정 - 속성 - 데이터 스트림의 구조에 대해서는 지난 콘텐츠에서 설명해 드렸으니 관련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해당 콘텐츠를 참고해 주세요.



1.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 접속


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about/analytics/ 의 링크를 타고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 접속해 주세요. 페이지가 나오면 '지금 시작하세요' 버튼을 클릭한 후 구글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 나오는 페이지에서 '측정 시작'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2.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계정 생성 페이지가 나오면 생성하고자 하는 계정 이름(회사명)을 입력해 주세요. 'Google 제품 및 서비스' 항목은 구글 신호 데이터 활성화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광고 개인 최적화에 동의한 구글 사용자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도 포함시키기 위해서는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3. 속성 개설



계정 생성을 마친 후 속성 개설 페이지에서는 속성 이름(웹사이트명)을 입력한 후 보고 시간대, 통화를 설정해 주세요.



4. 비즈니스 세부정보 선택



회사에 맞는 업종, 비즈니스 규모를 선택합니다.



5. 비즈니스 목표 선택



적절한 비즈니스 목표를 선택합니다. 이 단계에서 어떤 목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보고서가 다르게 보여지는데요. 이 부분은 다음 콘텐츠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6. 데이터 수집 정보 작성




연결할 플랫폼 선택 후 나오는 페이지에 URL, 스트림 이름 입력하세요. 웹사이트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플랫폼을 ‘웹'으로, 앱 데이터를 추적하려면 기기에 따라 Android 앱 혹은 iOS 앱을 선택해 주세요. 일반적으로 홈페이지, 블로그 등의 데이터를 수집할 때는 대부분 ‘웹'을 선택합니다.

(위 이미지는 '웹'을 선택했을 때의 예시 이미지입니다.)




정보를 입력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데이터 스트림에 대한 세부정보가 표기된 팝업 페이지가 뜰 것입니다. 이 세부정보 중 '측정 ID'는 GTM을 연동할 때 필요한 값이므로 GTM 연동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 값을 복사해 주세요. 속성 개설 후 관리 메뉴에서 다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향상된 측정'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은 이후 콘텐츠에서 진행하겠습니다.)


데이터 수집 단계까지 정상적으로 마치면 GA4 계정 생성 및 속성 개설은 모두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하는 웹사이트에 스크립트를 삽입해야 합니다.



💡 추적 코드 삽입


추적 코드를 웹사이트에 삽입하기 위해서는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우선 '관리' 메뉴 > '속성: 데이터 스트림'으로 이동합니다. 데이터 스트림 리스트에서 추적 코드를 심고자 하는 스트림을 클릭하면 해당 스트림에 대한 세부정보가 뜨게 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내려 'Google 태그' > '태그 안내 보기'를 선택해 주세요.




그럼 이미지와 같은 Google 태그를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이 코드를 복사해 개발자분께 전달드리고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 코드에서 <head> 요소 바로 다음에 붙여달라고 부탁드리면 추적 코드 삽입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GA4 개설의 모든 단계가 완료되었습니다. 원하는 데이터를 직접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GA4 속성을 개설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을 원하는 웹사이트 혹은 앱에 잘 연결해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GA4 계정을 생성하고 속성을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계정 - 속성 - 데이터 스트림의 구조에 대해서는 지난 콘텐츠에서 설명해 드렸으니 관련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해당 콘텐츠를 참고해 주세요.



1.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 접속


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about/analytics/ 의 링크를 타고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 접속해 주세요. 페이지가 나오면 '지금 시작하세요' 버튼을 클릭한 후 구글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 나오는 페이지에서 '측정 시작'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2.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계정 생성 페이지가 나오면 생성하고자 하는 계정 이름(회사명)을 입력해 주세요. 'Google 제품 및 서비스' 항목은 구글 신호 데이터 활성화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광고 개인 최적화에 동의한 구글 사용자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도 포함시키기 위해서는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3. 속성 개설



계정 생성을 마친 후 속성 개설 페이지에서는 속성 이름(웹사이트명)을 입력한 후 보고 시간대, 통화를 설정해 주세요.



4. 비즈니스 세부정보 선택



회사에 맞는 업종, 비즈니스 규모를 선택합니다.



5. 비즈니스 목표 선택



적절한 비즈니스 목표를 선택합니다. 이 단계에서 어떤 목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보고서가 다르게 보여지는데요. 이 부분은 다음 콘텐츠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6. 데이터 수집 정보 작성




연결할 플랫폼 선택 후 나오는 페이지에 URL, 스트림 이름 입력하세요. 웹사이트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플랫폼을 ‘웹'으로, 앱 데이터를 추적하려면 기기에 따라 Android 앱 혹은 iOS 앱을 선택해 주세요. 일반적으로 홈페이지, 블로그 등의 데이터를 수집할 때는 대부분 ‘웹'을 선택합니다.

(위 이미지는 '웹'을 선택했을 때의 예시 이미지입니다.)




정보를 입력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데이터 스트림에 대한 세부정보가 표기된 팝업 페이지가 뜰 것입니다. 이 세부정보 중 '측정 ID'는 GTM을 연동할 때 필요한 값이므로 GTM 연동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 값을 복사해 주세요. 속성 개설 후 관리 메뉴에서 다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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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적 코드 삽입


추적 코드를 웹사이트에 삽입하기 위해서는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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