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GA4 계정을 생성하고 속성을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계정 - 속성 - 데이터 스트림의 구조에 대해서는 지난 콘텐츠에서 설명해 드렸으니 관련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해당 콘텐츠를 참고해 주세요.
1.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 접속
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about/analytics/ 의 링크를 타고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 접속해 주세요. 페이지가 나오면 '지금 시작하세요' 버튼을 클릭한 후 구글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 나오는 페이지에서 '측정 시작'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2.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https://framerusercontent.com/images/G2Sf7WxRQffEmr9B7tROTb9Pvw.jpg)
계정 생성 페이지가 나오면 생성하고자 하는 계정 이름(회사명)을 입력해 주세요. 'Google 제품 및 서비스' 항목은 구글 신호 데이터 활성화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광고 개인 최적화에 동의한 구글 사용자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도 포함시키기 위해서는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3. 속성 개설
![](https://framerusercontent.com/images/fKQVVPSIjrkiu4zOCPAQY24M.jpg)
계정 생성을 마친 후 속성 개설 페이지에서는 속성 이름(웹사이트명)을 입력한 후 보고 시간대, 통화를 설정해 주세요.
4. 비즈니스 세부정보 선택
![](https://framerusercontent.com/images/xOrZgv9h6d8ZM4u7qwlZyZ8kXA.jpg)
회사에 맞는 업종, 비즈니스 규모를 선택합니다.
5. 비즈니스 목표 선택
![](https://framerusercontent.com/images/wIISaiM5VFF5eFl1np0u6HTD7I.jpg)
적절한 비즈니스 목표를 선택합니다. 이 단계에서 어떤 목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보고서가 다르게 보여지는데요. 이 부분은 다음 콘텐츠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6. 데이터 수집 정보 작성
![](https://framerusercontent.com/images/zhljCLDAkZD9JFSPwDJfGD7xBa0.jpg)
![](https://framerusercontent.com/images/CZBrDtq76rtXSp8FoZeAtXiWg.jpg)
연결할 플랫폼 선택 후 나오는 페이지에 URL, 스트림 이름 입력하세요. 웹사이트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플랫폼을 ‘웹'으로, 앱 데이터를 추적하려면 기기에 따라 Android 앱 혹은 iOS 앱을 선택해 주세요. 일반적으로 홈페이지, 블로그 등의 데이터를 수집할 때는 대부분 ‘웹'을 선택합니다.
(위 이미지는 '웹'을 선택했을 때의 예시 이미지입니다.)
![](https://framerusercontent.com/images/oPxIr8DFTu4fypPBTrSn5R2lg.jpg)
정보를 입력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데이터 스트림에 대한 세부정보가 표기된 팝업 페이지가 뜰 것입니다. 이 세부정보 중 '측정 ID'는 GTM을 연동할 때 필요한 값이므로 GTM 연동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 값을 복사해 주세요. 속성 개설 후 관리 메뉴에서 다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향상된 측정'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은 이후 콘텐츠에서 진행하겠습니다.)
데이터 수집 단계까지 정상적으로 마치면 GA4 계정 생성 및 속성 개설은 모두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하는 웹사이트에 스크립트를 삽입해야 합니다.
💡 추적 코드 삽입
추적 코드를 웹사이트에 삽입하기 위해서는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https://framerusercontent.com/images/vohT0LLL1tuDUt93ZAEi2inpZ0.jpg)
우선 '관리' 메뉴 > '속성: 데이터 스트림'으로 이동합니다. 데이터 스트림 리스트에서 추적 코드를 심고자 하는 스트림을 클릭하면 해당 스트림에 대한 세부정보가 뜨게 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내려 'Google 태그' > '태그 안내 보기'를 선택해 주세요.
![](https://framerusercontent.com/images/GpLyILcvdJtQpyoekmFBUEvRZA.jpg)
그럼 이미지와 같은 Google 태그를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이 코드를 복사해 개발자분께 전달드리고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 코드에서 <head> 요소 바로 다음에 붙여달라고 부탁드리면 추적 코드 삽입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GA4 개설의 모든 단계가 완료되었습니다. 원하는 데이터를 직접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GA4 속성을 개설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을 원하는 웹사이트 혹은 앱에 잘 연결해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