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 26, 2023

Oct 26, 2023

Oct 26, 2023

Oct 26, 2023

[GTM] 구글 태그매니저 개념, 구성(태그, 트리거, 변수), 활용 필요성

[GTM] 구글 태그매니저 개념, 구성(태그, 트리거, 변수), 활용 필요성

[GTM] 구글 태그매니저 개념, 구성(태그, 트리거, 변수), 활용 필요성

[GTM] 구글 태그매니저 개념, 구성(태그, 트리거, 변수), 활용 필요성

지난 콘텐츠에서는 'GA4 향상된 측정'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오늘은 구글 태그매니저(GTM)의 개념과 주요 구성 요소, 그리고 활용 필요성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GTM은 무엇인가요?


GTM(Google Tag Manager)은 웹사이트 혹은 앱에서 코드 및 태그라고 통칭되는 관련 코드들을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입니다. GA 태그, 광고 픽셀(페이스북, 카카오) 등의 태그를 넓은 범위로 관리하며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합니다.


GA4를 활용해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GTM 활용이 권장됩니다. 그렇다면, GA4에서도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데 GTM이라는 기능을 추가로 학습해야하는 이유는 까요?


그 이유는 크게 1. 스크립트 관리 용이 2. 데이터 수집 및 관리를 위한 리소스 최적화 이렇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GTM은 왜 활용해야 하나요?


1. 스크립트 관리 용이

: GA4 속성 개설을 마치고 마지막 단계로 추적 코드를 웹사이트에 삽입했던 것, 기억하시나요? 이때 추적 코드는 웹사이트 코드의 <head> 바로 뒷 부분에 위치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웹사이트 코드에는 이 GA4 추적 코드만 삽입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광고 픽셀 및 코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코드를 웹사이트에 삽입하게 되면 결국 스크립트 충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GTM을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수집 및 관리를 위한 리소스 최적화

: 다양한 웹사이트를 관리할 때, 플랫폼별 코드를 모두 GA4 스크립트에 설치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새로운 스크립트가 추가될 때마다 내부 개발자에게 설치를 요청해야 하고, 코드를 관리하는 것 또한 복잡해 집니다. GTM을 사용하면 데이터 수집 및 관리를 위한 리소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GA4 관련 추적 코드 및 이벤트 수집을 위한 자바스크립트 함수를 매번 웹사이트에서 직접 삽입할 필요가 없고, 모든 코드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GTM 구성 요소


그렇다면 GTM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 태그



태그는 데이터를 수집해 외부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태그를 통해 어떤 데이터를 전달할 것인지 정의하기 때문에 데이터에 대한 ‘이름표’ 라고도 불립니다.



👉🏻 트리거



트리거는 태그를 실행시키는 조건으로, 태그가 언제 어떤 상황에서 실행되어야 하는지를 정의합니다. 클릭, 페이지뷰 등 특정 이벤트를 수신하며, 트리거만 단독으로 생성하면 데이터 전달이 불가능합니다.



👉🏻 변수



변수는 태그와 트리거에 사용되는 추가적인 정보를 의미합니다. 특정 버튼에 페이지URL 등의 정보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 태그매니저(GTM)의 기본 개념, 구성 요소, 활용 필요성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GTM을 GA4에 연동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참고 자료]



지난 콘텐츠에서는 'GA4 향상된 측정'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오늘은 구글 태그매니저(GTM)의 개념과 주요 구성 요소, 그리고 활용 필요성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GTM은 무엇인가요?


GTM(Google Tag Manager)은 웹사이트 혹은 앱에서 코드 및 태그라고 통칭되는 관련 코드들을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입니다. GA 태그, 광고 픽셀(페이스북, 카카오) 등의 태그를 넓은 범위로 관리하며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합니다.


GA4를 활용해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GTM 활용이 권장됩니다. 그렇다면, GA4에서도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데 GTM이라는 기능을 추가로 학습해야하는 이유는 까요?


그 이유는 크게 1. 스크립트 관리 용이 2. 데이터 수집 및 관리를 위한 리소스 최적화 이렇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GTM은 왜 활용해야 하나요?


1. 스크립트 관리 용이

: GA4 속성 개설을 마치고 마지막 단계로 추적 코드를 웹사이트에 삽입했던 것, 기억하시나요? 이때 추적 코드는 웹사이트 코드의 <head> 바로 뒷 부분에 위치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웹사이트 코드에는 이 GA4 추적 코드만 삽입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광고 픽셀 및 코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코드를 웹사이트에 삽입하게 되면 결국 스크립트 충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GTM을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수집 및 관리를 위한 리소스 최적화

: 다양한 웹사이트를 관리할 때, 플랫폼별 코드를 모두 GA4 스크립트에 설치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새로운 스크립트가 추가될 때마다 내부 개발자에게 설치를 요청해야 하고, 코드를 관리하는 것 또한 복잡해 집니다. GTM을 사용하면 데이터 수집 및 관리를 위한 리소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GA4 관련 추적 코드 및 이벤트 수집을 위한 자바스크립트 함수를 매번 웹사이트에서 직접 삽입할 필요가 없고, 모든 코드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GTM 구성 요소


그렇다면 GTM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 태그



태그는 데이터를 수집해 외부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태그를 통해 어떤 데이터를 전달할 것인지 정의하기 때문에 데이터에 대한 ‘이름표’ 라고도 불립니다.



👉🏻 트리거



트리거는 태그를 실행시키는 조건으로, 태그가 언제 어떤 상황에서 실행되어야 하는지를 정의합니다. 클릭, 페이지뷰 등 특정 이벤트를 수신하며, 트리거만 단독으로 생성하면 데이터 전달이 불가능합니다.



👉🏻 변수



변수는 태그와 트리거에 사용되는 추가적인 정보를 의미합니다. 특정 버튼에 페이지URL 등의 정보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 태그매니저(GTM)의 기본 개념, 구성 요소, 활용 필요성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GTM을 GA4에 연동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참고 자료]



지난 콘텐츠에서는 'GA4 향상된 측정'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오늘은 구글 태그매니저(GTM)의 개념과 주요 구성 요소, 그리고 활용 필요성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GTM은 무엇인가요?


GTM(Google Tag Manager)은 웹사이트 혹은 앱에서 코드 및 태그라고 통칭되는 관련 코드들을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입니다. GA 태그, 광고 픽셀(페이스북, 카카오) 등의 태그를 넓은 범위로 관리하며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합니다.


GA4를 활용해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GTM 활용이 권장됩니다. 그렇다면, GA4에서도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데 GTM이라는 기능을 추가로 학습해야하는 이유는 까요?


그 이유는 크게 1. 스크립트 관리 용이 2. 데이터 수집 및 관리를 위한 리소스 최적화 이렇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GTM은 왜 활용해야 하나요?


1. 스크립트 관리 용이

: GA4 속성 개설을 마치고 마지막 단계로 추적 코드를 웹사이트에 삽입했던 것, 기억하시나요? 이때 추적 코드는 웹사이트 코드의 <head> 바로 뒷 부분에 위치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웹사이트 코드에는 이 GA4 추적 코드만 삽입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광고 픽셀 및 코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코드를 웹사이트에 삽입하게 되면 결국 스크립트 충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GTM을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수집 및 관리를 위한 리소스 최적화

: 다양한 웹사이트를 관리할 때, 플랫폼별 코드를 모두 GA4 스크립트에 설치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새로운 스크립트가 추가될 때마다 내부 개발자에게 설치를 요청해야 하고, 코드를 관리하는 것 또한 복잡해 집니다. GTM을 사용하면 데이터 수집 및 관리를 위한 리소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GA4 관련 추적 코드 및 이벤트 수집을 위한 자바스크립트 함수를 매번 웹사이트에서 직접 삽입할 필요가 없고, 모든 코드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GTM 구성 요소


그렇다면 GTM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 태그



태그는 데이터를 수집해 외부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태그를 통해 어떤 데이터를 전달할 것인지 정의하기 때문에 데이터에 대한 ‘이름표’ 라고도 불립니다.



👉🏻 트리거



트리거는 태그를 실행시키는 조건으로, 태그가 언제 어떤 상황에서 실행되어야 하는지를 정의합니다. 클릭, 페이지뷰 등 특정 이벤트를 수신하며, 트리거만 단독으로 생성하면 데이터 전달이 불가능합니다.



👉🏻 변수



변수는 태그와 트리거에 사용되는 추가적인 정보를 의미합니다. 특정 버튼에 페이지URL 등의 정보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 태그매니저(GTM)의 기본 개념, 구성 요소, 활용 필요성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GTM을 GA4에 연동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참고 자료]



지난 콘텐츠에서는 'GA4 향상된 측정'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오늘은 구글 태그매니저(GTM)의 개념과 주요 구성 요소, 그리고 활용 필요성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GTM은 무엇인가요?


GTM(Google Tag Manager)은 웹사이트 혹은 앱에서 코드 및 태그라고 통칭되는 관련 코드들을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입니다. GA 태그, 광고 픽셀(페이스북, 카카오) 등의 태그를 넓은 범위로 관리하며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합니다.


GA4를 활용해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GTM 활용이 권장됩니다. 그렇다면, GA4에서도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데 GTM이라는 기능을 추가로 학습해야하는 이유는 까요?


그 이유는 크게 1. 스크립트 관리 용이 2. 데이터 수집 및 관리를 위한 리소스 최적화 이렇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GTM은 왜 활용해야 하나요?


1. 스크립트 관리 용이

: GA4 속성 개설을 마치고 마지막 단계로 추적 코드를 웹사이트에 삽입했던 것, 기억하시나요? 이때 추적 코드는 웹사이트 코드의 <head> 바로 뒷 부분에 위치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웹사이트 코드에는 이 GA4 추적 코드만 삽입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광고 픽셀 및 코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코드를 웹사이트에 삽입하게 되면 결국 스크립트 충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GTM을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수집 및 관리를 위한 리소스 최적화

: 다양한 웹사이트를 관리할 때, 플랫폼별 코드를 모두 GA4 스크립트에 설치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새로운 스크립트가 추가될 때마다 내부 개발자에게 설치를 요청해야 하고, 코드를 관리하는 것 또한 복잡해 집니다. GTM을 사용하면 데이터 수집 및 관리를 위한 리소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GA4 관련 추적 코드 및 이벤트 수집을 위한 자바스크립트 함수를 매번 웹사이트에서 직접 삽입할 필요가 없고, 모든 코드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GTM 구성 요소


그렇다면 GTM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 태그



태그는 데이터를 수집해 외부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태그를 통해 어떤 데이터를 전달할 것인지 정의하기 때문에 데이터에 대한 ‘이름표’ 라고도 불립니다.



👉🏻 트리거



트리거는 태그를 실행시키는 조건으로, 태그가 언제 어떤 상황에서 실행되어야 하는지를 정의합니다. 클릭, 페이지뷰 등 특정 이벤트를 수신하며, 트리거만 단독으로 생성하면 데이터 전달이 불가능합니다.



👉🏻 변수



변수는 태그와 트리거에 사용되는 추가적인 정보를 의미합니다. 특정 버튼에 페이지URL 등의 정보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 태그매니저(GTM)의 기본 개념, 구성 요소, 활용 필요성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GTM을 GA4에 연동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참고 자료]



GA4 강의 패키지 오픈!

30% 할인된 가격으로
GA4, GTM, 데이터 시각화 이론과 실무 활용법을 배워보세요!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

그로스핏 블로그를 구독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작성해 주시는 이메일로 GA4, 루커스튜디오 등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보내드립니다.


*그로스핏 블로그 구독 시, 서비스 관련 정보 수신 등 마케팅 활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로스핏 블로그를 구독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작성해 주시는 이메일로 GA4, 루커스튜디오 등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보내드립니다.


*그로스핏 블로그 구독 시, 서비스 관련 정보 수신 등 마케팅 활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로스핏 블로그를 구독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작성해 주시는 이메일로 GA4, 루커스튜디오 등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보내드립니다.


*그로스핏 블로그 구독 시, 서비스 관련 정보 수신 등 마케팅 활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로스핏 블로그를 구독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작성해 주시는 이메일로

GA4, 루커스튜디오 등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보내드립니다.


*그로스핏 블로그 구독 시, 서비스 관련 정보 수신 등 마케팅 활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무료로 상담해 보고 싶으신가요?

1:1 커피챗을 통해

비즈니스 고민을 나눠보세요!

무료로 상담해 보고 싶으신가요?

1:1 커피챗을 통해

비즈니스 고민을 나눠보세요!

상담해 본 후 결정하고 싶으신가요?

1:1 커피챗을 통해

비즈니스 고민을 나눠보세요!

무료로 상담해 보고 싶으신가요?

1:1 커피챗을 통해

비즈니스 고민을 나눠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