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 30, 2023
Nov 30, 2023
Nov 30, 2023
Nov 30, 2023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시작 가이드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시작 가이드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시작 가이드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시작 가이드
구글은 구글 검색에 대한 검색 실적 데이터를 확인하여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최적화에 도움을 주는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이라는 무료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면 구글 검색 결과에서 내 웹사이트의 노출 순위가 어느 정도인지, 어떤 검색어들을 통해 내 웹사이트를 클릭하는지 등 검색 실적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해볼 수 있기 때문에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꼭 사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구글 서치 콘솔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릴게요!
1. 구글 서치 콘솔로 접속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바로가기 👉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welcome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려면 기본적으로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구글 계정이 아예 없는 분들이면 구글 계정을 먼저 생성해주셔야합니다. 구글 계정이 준비되었다면 먼저 로그인한 뒤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해주세요.
2. 새로운 ‘속성’을 추가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텐데요. 새롭게 속성을 추가하는 단계입니다. 새로운 속성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분석하고자 하는 내 웹사이트에 맞는 속성의 유형을 먼저 선택해야 합니다.
📌 ‘속성’ 이란?
여기서 속성이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웹사이트를 검사하고 관리하는 하나의 개별 항목을 나타내는 용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거예요. 만약 다양한 웹사이트를 운영중이라면 속성을 여러 개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계정 하나당 최대 1,000개까지 속성을 추가할 수 있다고 해요!
💁♀️ ‘속성’ 유형은 어떻게 선택하면 되나요?
속성 유형을 선택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분석하고자 하는 내 웹사이트에 맞춰 속성 유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속성 유형은 2가지 있습니다.
(1) ‘도메인 속성‘ 유형
‘도메인 속성’ 은 상위/하위 도메인, 프로토콜을 모두 포함하여 데이터를 캡처합니다.
따라서 분석하고자 하는 내 웹사이트가 다양한 상위/하위 도메인을 포함하는 경우 ‘도메인 속성’ 유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도메인 속성’ 유형을 선택한 뒤 ‘example.com’라고 정의했다면, 아래와 같이 상위/하위 도메인이 포함된 URL들이 모두 속성에 포함되게 됩니다.
(2) ‘URL 접두어 속성’ 유형
‘URL 접두어 속성’ 은 특정 URL로 시작하는 페이지들만 포함하여 데이터를 캡처합니다.
따라서 분석하고자 하는 내 웹사이트가 특정 URL 하나로만 시작하는 경우 ‘URL 접두어 속성’ 유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URL 접두어 속성’ 유형을 선택한 뒤 ‘https://example.com/fasion/’라고 정의했다면, 아래와 같이 해당 URL로 시작하는 모든 URL들이 속성에 포함되게 됩니다.
분석하고자 하는 내 웹사이트가 어떤 속성 유형에 해당하는지 파악하셨다면, 원하는 속성 유형을 선택한 뒤 내 웹사이트 URL을 알맞게 정의해주세요.
3. 웹사이트에 대한 소유권을 증명합니다.
속성을 정의하고 [계속] 버튼을 누르면, 앞서 속성에 정의했던 해당 웹사이트를 소유하고 있는지 증명을 요청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앞에서 어떤 속성 유형을 선택했는지에 따라 소유권을 증명하는 방법도 조금 달라집니다.
(1) ‘도메인 속성’ 유형을 선택한 경우
DNS 레코드를 통한 인증만 가능합니다. 창에 표시된 가이드 순서대로 진행해 주세요.
(2) ‘URL 접두어 속성’ 유형을 선택한 경우
다양한 방법으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구글에서는 HTML 파일 업로드 방법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각 속성 유형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인증을 진행한 뒤 확인 또는 완료 버튼을 눌러서 웹사이트에 대한 소유권 확인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이제 드디어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하실 수 있는 준비가 모두 끝났습니다! 다만 해당 속성에 데이터가 누적되어 나타나는 데까지 몇 일 정도 걸릴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 구글 서치 콘솔이 웹사이트의 소유권을 확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구글 서치 콘솔은 웹사이트의 Google 검색 실적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이는 비즈니스 전략과 관련하여 중요한 정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 검색 및 기타 Google 서비스에서 웹사이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작업을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웹사이트 소유자임을 증명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증명이 된 자에게만 소유자 권한을 부여하여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게 합니다.
💡 소유권을 증명할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실제 소유자가 속성을 추가한 뒤, 해당 소유자에게 속성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 서치 콘솔 고객센터를 참고해주세요.
💡 소유권은 한번 증명하면 계속 유지되나요?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처음 증명한 내용에 대해서 유효한지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는데요. 유효성이 확인되면 소유권 증명은 계속 유지됩니다. 만약 유효성에 대해 더 이상 확인할 수 없다면 알림이 전송되고, 해당 문제가 해결 되지 않는다면 일정 유예기간이 지난 후 해당 속성과 관련된 권한이 만료됩니다.
지금까지 구글 서치 콘솔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글 서치 콘손을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해 다양한 데이터를분석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인 만큼, 아직 사용해보지 않은 분들은 꼭 시작하셔서 인사이트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구글 서치 콘솔을 구글 애널리틱스(GA4)와 연동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자료]
Google Search Console 고객센터: Search Console에 웹사이트 속성 추가하기
Google Search Console 고객센터: 사이트 소유권 확인
구글은 구글 검색에 대한 검색 실적 데이터를 확인하여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최적화에 도움을 주는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이라는 무료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면 구글 검색 결과에서 내 웹사이트의 노출 순위가 어느 정도인지, 어떤 검색어들을 통해 내 웹사이트를 클릭하는지 등 검색 실적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해볼 수 있기 때문에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꼭 사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구글 서치 콘솔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릴게요!
1. 구글 서치 콘솔로 접속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바로가기 👉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welcome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려면 기본적으로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구글 계정이 아예 없는 분들이면 구글 계정을 먼저 생성해주셔야합니다. 구글 계정이 준비되었다면 먼저 로그인한 뒤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해주세요.
2. 새로운 ‘속성’을 추가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텐데요. 새롭게 속성을 추가하는 단계입니다. 새로운 속성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분석하고자 하는 내 웹사이트에 맞는 속성의 유형을 먼저 선택해야 합니다.
📌 ‘속성’ 이란?
여기서 속성이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웹사이트를 검사하고 관리하는 하나의 개별 항목을 나타내는 용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거예요. 만약 다양한 웹사이트를 운영중이라면 속성을 여러 개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계정 하나당 최대 1,000개까지 속성을 추가할 수 있다고 해요!
💁♀️ ‘속성’ 유형은 어떻게 선택하면 되나요?
속성 유형을 선택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분석하고자 하는 내 웹사이트에 맞춰 속성 유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속성 유형은 2가지 있습니다.
(1) ‘도메인 속성‘ 유형
‘도메인 속성’ 은 상위/하위 도메인, 프로토콜을 모두 포함하여 데이터를 캡처합니다.
따라서 분석하고자 하는 내 웹사이트가 다양한 상위/하위 도메인을 포함하는 경우 ‘도메인 속성’ 유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도메인 속성’ 유형을 선택한 뒤 ‘example.com’라고 정의했다면, 아래와 같이 상위/하위 도메인이 포함된 URL들이 모두 속성에 포함되게 됩니다.
(2) ‘URL 접두어 속성’ 유형
‘URL 접두어 속성’ 은 특정 URL로 시작하는 페이지들만 포함하여 데이터를 캡처합니다.
따라서 분석하고자 하는 내 웹사이트가 특정 URL 하나로만 시작하는 경우 ‘URL 접두어 속성’ 유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URL 접두어 속성’ 유형을 선택한 뒤 ‘https://example.com/fasion/’라고 정의했다면, 아래와 같이 해당 URL로 시작하는 모든 URL들이 속성에 포함되게 됩니다.
분석하고자 하는 내 웹사이트가 어떤 속성 유형에 해당하는지 파악하셨다면, 원하는 속성 유형을 선택한 뒤 내 웹사이트 URL을 알맞게 정의해주세요.
3. 웹사이트에 대한 소유권을 증명합니다.
속성을 정의하고 [계속] 버튼을 누르면, 앞서 속성에 정의했던 해당 웹사이트를 소유하고 있는지 증명을 요청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앞에서 어떤 속성 유형을 선택했는지에 따라 소유권을 증명하는 방법도 조금 달라집니다.
(1) ‘도메인 속성’ 유형을 선택한 경우
DNS 레코드를 통한 인증만 가능합니다. 창에 표시된 가이드 순서대로 진행해 주세요.
(2) ‘URL 접두어 속성’ 유형을 선택한 경우
다양한 방법으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구글에서는 HTML 파일 업로드 방법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각 속성 유형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인증을 진행한 뒤 확인 또는 완료 버튼을 눌러서 웹사이트에 대한 소유권 확인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이제 드디어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하실 수 있는 준비가 모두 끝났습니다! 다만 해당 속성에 데이터가 누적되어 나타나는 데까지 몇 일 정도 걸릴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 구글 서치 콘솔이 웹사이트의 소유권을 확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구글 서치 콘솔은 웹사이트의 Google 검색 실적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이는 비즈니스 전략과 관련하여 중요한 정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 검색 및 기타 Google 서비스에서 웹사이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작업을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웹사이트 소유자임을 증명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증명이 된 자에게만 소유자 권한을 부여하여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게 합니다.
💡 소유권을 증명할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실제 소유자가 속성을 추가한 뒤, 해당 소유자에게 속성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 서치 콘솔 고객센터를 참고해주세요.
💡 소유권은 한번 증명하면 계속 유지되나요?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처음 증명한 내용에 대해서 유효한지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는데요. 유효성이 확인되면 소유권 증명은 계속 유지됩니다. 만약 유효성에 대해 더 이상 확인할 수 없다면 알림이 전송되고, 해당 문제가 해결 되지 않는다면 일정 유예기간이 지난 후 해당 속성과 관련된 권한이 만료됩니다.
지금까지 구글 서치 콘솔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글 서치 콘손을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해 다양한 데이터를분석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인 만큼, 아직 사용해보지 않은 분들은 꼭 시작하셔서 인사이트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구글 서치 콘솔을 구글 애널리틱스(GA4)와 연동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자료]
Google Search Console 고객센터: Search Console에 웹사이트 속성 추가하기
Google Search Console 고객센터: 사이트 소유권 확인
구글은 구글 검색에 대한 검색 실적 데이터를 확인하여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최적화에 도움을 주는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이라는 무료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면 구글 검색 결과에서 내 웹사이트의 노출 순위가 어느 정도인지, 어떤 검색어들을 통해 내 웹사이트를 클릭하는지 등 검색 실적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해볼 수 있기 때문에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꼭 사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구글 서치 콘솔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릴게요!
1. 구글 서치 콘솔로 접속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바로가기 👉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welcome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려면 기본적으로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구글 계정이 아예 없는 분들이면 구글 계정을 먼저 생성해주셔야합니다. 구글 계정이 준비되었다면 먼저 로그인한 뒤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해주세요.
2. 새로운 ‘속성’을 추가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텐데요. 새롭게 속성을 추가하는 단계입니다. 새로운 속성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분석하고자 하는 내 웹사이트에 맞는 속성의 유형을 먼저 선택해야 합니다.
📌 ‘속성’ 이란?
여기서 속성이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웹사이트를 검사하고 관리하는 하나의 개별 항목을 나타내는 용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거예요. 만약 다양한 웹사이트를 운영중이라면 속성을 여러 개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계정 하나당 최대 1,000개까지 속성을 추가할 수 있다고 해요!
💁♀️ ‘속성’ 유형은 어떻게 선택하면 되나요?
속성 유형을 선택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분석하고자 하는 내 웹사이트에 맞춰 속성 유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속성 유형은 2가지 있습니다.
(1) ‘도메인 속성‘ 유형
‘도메인 속성’ 은 상위/하위 도메인, 프로토콜을 모두 포함하여 데이터를 캡처합니다.
따라서 분석하고자 하는 내 웹사이트가 다양한 상위/하위 도메인을 포함하는 경우 ‘도메인 속성’ 유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도메인 속성’ 유형을 선택한 뒤 ‘example.com’라고 정의했다면, 아래와 같이 상위/하위 도메인이 포함된 URL들이 모두 속성에 포함되게 됩니다.
(2) ‘URL 접두어 속성’ 유형
‘URL 접두어 속성’ 은 특정 URL로 시작하는 페이지들만 포함하여 데이터를 캡처합니다.
따라서 분석하고자 하는 내 웹사이트가 특정 URL 하나로만 시작하는 경우 ‘URL 접두어 속성’ 유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URL 접두어 속성’ 유형을 선택한 뒤 ‘https://example.com/fasion/’라고 정의했다면, 아래와 같이 해당 URL로 시작하는 모든 URL들이 속성에 포함되게 됩니다.
분석하고자 하는 내 웹사이트가 어떤 속성 유형에 해당하는지 파악하셨다면, 원하는 속성 유형을 선택한 뒤 내 웹사이트 URL을 알맞게 정의해주세요.
3. 웹사이트에 대한 소유권을 증명합니다.
속성을 정의하고 [계속] 버튼을 누르면, 앞서 속성에 정의했던 해당 웹사이트를 소유하고 있는지 증명을 요청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앞에서 어떤 속성 유형을 선택했는지에 따라 소유권을 증명하는 방법도 조금 달라집니다.
(1) ‘도메인 속성’ 유형을 선택한 경우
DNS 레코드를 통한 인증만 가능합니다. 창에 표시된 가이드 순서대로 진행해 주세요.
(2) ‘URL 접두어 속성’ 유형을 선택한 경우
다양한 방법으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구글에서는 HTML 파일 업로드 방법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각 속성 유형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인증을 진행한 뒤 확인 또는 완료 버튼을 눌러서 웹사이트에 대한 소유권 확인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이제 드디어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하실 수 있는 준비가 모두 끝났습니다! 다만 해당 속성에 데이터가 누적되어 나타나는 데까지 몇 일 정도 걸릴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 구글 서치 콘솔이 웹사이트의 소유권을 확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구글 서치 콘솔은 웹사이트의 Google 검색 실적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이는 비즈니스 전략과 관련하여 중요한 정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 검색 및 기타 Google 서비스에서 웹사이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작업을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웹사이트 소유자임을 증명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증명이 된 자에게만 소유자 권한을 부여하여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게 합니다.
💡 소유권을 증명할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실제 소유자가 속성을 추가한 뒤, 해당 소유자에게 속성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 서치 콘솔 고객센터를 참고해주세요.
💡 소유권은 한번 증명하면 계속 유지되나요?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처음 증명한 내용에 대해서 유효한지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는데요. 유효성이 확인되면 소유권 증명은 계속 유지됩니다. 만약 유효성에 대해 더 이상 확인할 수 없다면 알림이 전송되고, 해당 문제가 해결 되지 않는다면 일정 유예기간이 지난 후 해당 속성과 관련된 권한이 만료됩니다.
지금까지 구글 서치 콘솔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글 서치 콘손을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해 다양한 데이터를분석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인 만큼, 아직 사용해보지 않은 분들은 꼭 시작하셔서 인사이트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구글 서치 콘솔을 구글 애널리틱스(GA4)와 연동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자료]
Google Search Console 고객센터: Search Console에 웹사이트 속성 추가하기
Google Search Console 고객센터: 사이트 소유권 확인
구글은 구글 검색에 대한 검색 실적 데이터를 확인하여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최적화에 도움을 주는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이라는 무료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면 구글 검색 결과에서 내 웹사이트의 노출 순위가 어느 정도인지, 어떤 검색어들을 통해 내 웹사이트를 클릭하는지 등 검색 실적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해볼 수 있기 때문에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꼭 사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구글 서치 콘솔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릴게요!
1. 구글 서치 콘솔로 접속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바로가기 👉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welcome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려면 기본적으로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구글 계정이 아예 없는 분들이면 구글 계정을 먼저 생성해주셔야합니다. 구글 계정이 준비되었다면 먼저 로그인한 뒤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해주세요.
2. 새로운 ‘속성’을 추가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텐데요. 새롭게 속성을 추가하는 단계입니다. 새로운 속성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분석하고자 하는 내 웹사이트에 맞는 속성의 유형을 먼저 선택해야 합니다.
📌 ‘속성’ 이란?
여기서 속성이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웹사이트를 검사하고 관리하는 하나의 개별 항목을 나타내는 용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거예요. 만약 다양한 웹사이트를 운영중이라면 속성을 여러 개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계정 하나당 최대 1,000개까지 속성을 추가할 수 있다고 해요!
💁♀️ ‘속성’ 유형은 어떻게 선택하면 되나요?
속성 유형을 선택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분석하고자 하는 내 웹사이트에 맞춰 속성 유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속성 유형은 2가지 있습니다.
(1) ‘도메인 속성‘ 유형
‘도메인 속성’ 은 상위/하위 도메인, 프로토콜을 모두 포함하여 데이터를 캡처합니다.
따라서 분석하고자 하는 내 웹사이트가 다양한 상위/하위 도메인을 포함하는 경우 ‘도메인 속성’ 유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도메인 속성’ 유형을 선택한 뒤 ‘example.com’라고 정의했다면, 아래와 같이 상위/하위 도메인이 포함된 URL들이 모두 속성에 포함되게 됩니다.
(2) ‘URL 접두어 속성’ 유형
‘URL 접두어 속성’ 은 특정 URL로 시작하는 페이지들만 포함하여 데이터를 캡처합니다.
따라서 분석하고자 하는 내 웹사이트가 특정 URL 하나로만 시작하는 경우 ‘URL 접두어 속성’ 유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URL 접두어 속성’ 유형을 선택한 뒤 ‘https://example.com/fasion/’라고 정의했다면, 아래와 같이 해당 URL로 시작하는 모든 URL들이 속성에 포함되게 됩니다.
분석하고자 하는 내 웹사이트가 어떤 속성 유형에 해당하는지 파악하셨다면, 원하는 속성 유형을 선택한 뒤 내 웹사이트 URL을 알맞게 정의해주세요.
3. 웹사이트에 대한 소유권을 증명합니다.
속성을 정의하고 [계속] 버튼을 누르면, 앞서 속성에 정의했던 해당 웹사이트를 소유하고 있는지 증명을 요청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앞에서 어떤 속성 유형을 선택했는지에 따라 소유권을 증명하는 방법도 조금 달라집니다.
(1) ‘도메인 속성’ 유형을 선택한 경우
DNS 레코드를 통한 인증만 가능합니다. 창에 표시된 가이드 순서대로 진행해 주세요.
(2) ‘URL 접두어 속성’ 유형을 선택한 경우
다양한 방법으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구글에서는 HTML 파일 업로드 방법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비즈니스 상황에 맞는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각 속성 유형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인증을 진행한 뒤 확인 또는 완료 버튼을 눌러서 웹사이트에 대한 소유권 확인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이제 드디어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하실 수 있는 준비가 모두 끝났습니다! 다만 해당 속성에 데이터가 누적되어 나타나는 데까지 몇 일 정도 걸릴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 구글 서치 콘솔이 웹사이트의 소유권을 확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구글 서치 콘솔은 웹사이트의 Google 검색 실적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이는 비즈니스 전략과 관련하여 중요한 정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 검색 및 기타 Google 서비스에서 웹사이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작업을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웹사이트 소유자임을 증명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증명이 된 자에게만 소유자 권한을 부여하여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게 합니다.
💡 소유권을 증명할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실제 소유자가 속성을 추가한 뒤, 해당 소유자에게 속성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 서치 콘솔 고객센터를 참고해주세요.
💡 소유권은 한번 증명하면 계속 유지되나요?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처음 증명한 내용에 대해서 유효한지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는데요. 유효성이 확인되면 소유권 증명은 계속 유지됩니다. 만약 유효성에 대해 더 이상 확인할 수 없다면 알림이 전송되고, 해당 문제가 해결 되지 않는다면 일정 유예기간이 지난 후 해당 속성과 관련된 권한이 만료됩니다.
지금까지 구글 서치 콘솔을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글 서치 콘손을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해 다양한 데이터를분석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인 만큼, 아직 사용해보지 않은 분들은 꼭 시작하셔서 인사이트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구글 서치 콘솔을 구글 애널리틱스(GA4)와 연동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자료]
Google Search Console 고객센터: Search Console에 웹사이트 속성 추가하기
Google Search Console 고객센터: 사이트 소유권 확인
GA4 강의 패키지 오픈!
30% 할인된 가격으로
GA4, GTM, 데이터 시각화 이론과 실무 활용법을 배워보세요!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
그로스핏 블로그를 구독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작성해 주시는 이메일로 GA4, 루커스튜디오 등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보내드립니다.
*그로스핏 블로그 구독 시, 서비스 관련 정보 수신 등 마케팅 활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로스핏 블로그를 구독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작성해 주시는 이메일로 GA4, 루커스튜디오 등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보내드립니다.
*그로스핏 블로그 구독 시, 서비스 관련 정보 수신 등 마케팅 활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로스핏 블로그를 구독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작성해 주시는 이메일로 GA4, 루커스튜디오 등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보내드립니다.
*그로스핏 블로그 구독 시, 서비스 관련 정보 수신 등 마케팅 활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로스핏 블로그를 구독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작성해 주시는 이메일로
GA4, 루커스튜디오 등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보내드립니다.
*그로스핏 블로그 구독 시, 서비스 관련 정보 수신 등 마케팅 활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무료로 상담해 보고 싶으신가요?
1:1 커피챗을 통해
비즈니스 고민을 나눠보세요!
무료로 상담해 보고 싶으신가요?
1:1 커피챗을 통해
비즈니스 고민을 나눠보세요!
상담해 본 후 결정하고 싶으신가요?
1:1 커피챗을 통해
비즈니스 고민을 나눠보세요!
무료로 상담해 보고 싶으신가요?
1:1 커피챗을 통해
비즈니스 고민을 나눠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