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b 20, 2024
Feb 20, 2024
Feb 20, 2024
Feb 20, 2024
[GA4] 탐색 분석 보고서-유입경로 탐색 분석
[GA4] 탐색 분석 보고서-유입경로 탐색 분석
[GA4] 탐색 분석 보고서-유입경로 탐색 분석
[GA4] 탐색 분석 보고서-유입경로 탐색 분석
지난 [GA4] 맞춤 보고서 생성 방법-라이브러리 콘텐츠에서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에 두 가지가 있다고 설명드렸던 것, 기억하시나요?
첫번째는 ‘라이브러리’에서 맞춤 컬렉션을 생성하는 방법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두번째 방법인 ‘탐색 분석 보고서’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탐색 분석 보고서의 종류
탐색 분석 보고서는 표준 보고서 외에 고객 행동에 대한 보다 심층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고급 분석 도구입니다. 탐색 분석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종류의 보고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유 형식 보고서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세그먼트 중복 분석 보고서
사용자 개별화 분석 보고서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보고서
사용자 전체 기간 보고서
이번 콘텐츠에서는 위의 보고서들 중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장점
먼저 유입경로 보고서는 어떠한 면에서 활용 장점이 있을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퍼널 단계별 유입 분석: 다양한 측정기준을 통해 각 단계별 유입 관련 정보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행동 흐름 이해: 웹사이트에 유입되는 사용자들의 행동을 흐름에 따라 이해할 수 있고, 해당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유입경로 중요도 판단: 전체적인 마케팅 과정에서 어떤 유입경로가 주요하게 작용하고 있는지 확인하여 마케팅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할 수 있습니다.
4. 이탈원인 분석: 특정 유입경로 단계에서 높은 이탈률이 확인되는 경우, 해당 이유를 파악하여 사용자 경로나 해당 단계와 관련되어있는 콘텐츠를 개선함으로써 이탈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유입경로 보고서를 활용하면 웹사이트의 효율성을 높이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용어 설명
다음으로는 유입경로 탐색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용어들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 변수탭
(1) 탐색 분석 이름
: 탐색 분석 보고서의 이름을 변경하는 공간입니다.
(2) 세그먼트
: 사용자층을 분류하는 항목으로, 잠재고객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맞춤 세그먼트 만들기’ 기능을 통해 나에게 필요한 세그먼트를 직접 설정할 수도 있고, ‘참조 사용’을 활용해 최근에 활동한 사용자, 구매자, 7일간 활동이 없는 구매자 등 GA4에서 추천하는 세그먼트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서 적용시킬 수도 있습니다.
(3) 측정기준&측정항목
: 성별, 국가 등 데이터를 확인할 때 어떤 기준을 적용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측정항목은 활성 사용자, 이벤트수, 거래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정 항목을 제외시킬 수는 있지만 다른 항목을 추가할 수는 없습니다.
GA4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에 대해서는 다른 콘텐츠에서 더 자세히 다루었는데요. 해당 콘텐츠를 함께 참고하시면 관련 용어에 대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 설정탭
(1) 기법
: 탐색 분석 보고서 템플릿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2) 시각화
: 데이터를 ‘표준 유입경로’로 볼 것인지, ‘인기 유입경로’로 볼 것인지 선택하는 공간입니다.
(왼쪽: 표준 유입경로 시각화 그래프 / 오른쪽: 인기 유입경로 시각화 그래프)
‘표준 유입경로’는 막대 그래프로 표현되며, 기준으로 하는 기간의 전체 데이터를 보여주기 때문에 퍼널별로 어떤 구간에서 이탈이 많이 발생했는지 확인하기에 용이합니다. ‘인기 유입경로’는 선 그래프로 표현되며, 기준으로 하는 기간의 일자별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 일자별 추이를 분석하기에 좋습니다.
💡 개방형 유입경로란?: 위에서 설명한 표준 유입경로, 인기 유입경로는 기본 유입경로로, ‘폐쇄형(Closed) 유입경로’입니다. 폐쇄형 유입경로에는 유입경로의 첫 단계에서 유입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개방형(Open) 유입경로’는 이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유입경로의 모든 단계에서 유입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개방형 유입경로 보고서는 모든 단계의 데이터가 표시되는만큼 유입경로에 누적 막대가 생성됩니다. 막대의 상단에는 현재 단계에서 새로 유입된 사용자의 수와 해당 비율이 표시되고, 막대의 하단에는 이전 단계에서 넘어온 사용자의 수와 해당 비율이 표시됩니다.
(3) 단계
: 유입경로 분석 보고서를 생성할 때 각 단계에 어떤 데이터를 표시할지 설정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매개변수를 추가해 단계별로 조건을 걸 수 있습니다.
💡 경과 시간 표시란?: 유입경로 보고서에서 구간별로 소요된 평균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4) 다음 작업
: 유입경로 단계별로 다음 단계에 발생하는 액션을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5) 필터
: 유입경로 보고서에 원하는 데이터만 표시될 수 있도록 필터를 거는 기능입니다. 설정한 측정기준, 측정항목 중 표시하고 싶지 않은 데이터가 있다면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생성 방법 및 예시
마지막으로 구글 데모 계정을 활용해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예시를 보고 간단히 해석해 보겠습니다.
본인의 계정에서 새롭게 유입경로 보고서를 만들고자 하시는 분은 다음의 순서대로 따라와 주세요.
1. GA4에 접속한 뒤 [탐색]바를 클릭해 주세요.
2. 화면에 보이는 [유입경로 탐색 분석] 템플릿을 클릭해 주세요.
3. 좌측 공간에서 변수, 설정 부분의 항목을 채워주세요.
해당 계정에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연결 및 수집되고 있고, 3번의 단계까지 마치게 되면 우측에 그래프가 표시될 것입니다.
🤔 유입경로 보고서 해석
다음으로는 유입경로 보고서를 해석해 보겠습니다. 아래의 유입경로 분석 그래프는 표준 유입경로를 적용한 것인데요. 각 단계별로 살펴보겠습니다.
[단계1] 처음 열 때/방문: 웹사이트에 첫방문한 신규 사용자의 데이터
[단계2] 세션 시작: 웹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사용자가 세션을 시작했을 때 수집되는 데이터
[단계3] 화면/페이지 조회: 세션을 시작한 신규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조회했을 때 수집되는 데이터
[단계4] 구매: 화면 및 페이지 조회를 진행한 신규 사용자가 최종적으로 구매로 전환되었을 때 수집되는 데이터
👉🏻 단계별 사용자 행동을 기준으로 위의 그래프를 보면, 웹사이트 신규 사용자(100%) 중 세션 시작 전에 14.6%가 이탈해 단계2에 도달한 사용자는 전체의 85.4%이며, 세션 시작 후 화면/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는 99.1%에 달해 0.917%의 적은 이탈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화면/페이지 조회까지 마치고 단계3에 도달한 사용자 중 최종적으로 구매를 전환한 사용자는 0.896% 정도 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 그래프 하단의 표는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필터 등 적용한 기준점에 따라 데이터가 표시되는 공간입니다. 만약 위의 그래프에서 성별(female 포함) 필터를 추가적으로 설정해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다면 ‘설정’탭의 최하단 [필터] 부분에 해당하는 측정기준 혹은 측정항목의 필터를 적용하면 됩니다.
좌측 이미지는 필터 걸기 전의 그래프, 우측 이미지는 성별(female 포함)로 추가 기준점을 적용한 상태의 그래프인데요. 그래프의 데이터 수치에 차이가 있는 게 보이시나요? 기존 ‘기기 카테고리’로 수집되었던 데이터에 ‘성별’을 적용해서 원하는 데이터만 보여줄 수 있게끔 만든 것입니다.
⭐️ [GA4] 데이터 보관 기간 변경하는 방법 콘텐츠에서 GA4에서 수집하는 데이터의 보관 기간을 기존 2개월에서 14개월로 늘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었는데요. 이 콘텐츠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데이터 보관 기간 변경은 일반적인 GA4 속성의 표준 집계 보고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탐색 분석 및 유입경로 보고서’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유입 경로 보고서의 데이터를 오랫동안 보관하고 싶다면 해당 콘텐츠를 참고해서 기간 설정을 변경해 주세요.
오늘은 이렇게 맞춤 보고서 생성법 중 탐색 분석 보고서, 그리고 그 중에서도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접하셨을 땐 조금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퍼널 분석, 넓게는 비즈니스 마케팅 분석을 할 때 유용한 맞춤 보고서이기 때문에 꼭 활용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 자료]
Google Analytics 고객센터: [GA4] 맞춤 유입경로 보고서 만들기
Google Analytics 고객센터: [GA4] 잠재고객 생성, 수정 및 보관처리
지난 [GA4] 맞춤 보고서 생성 방법-라이브러리 콘텐츠에서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에 두 가지가 있다고 설명드렸던 것, 기억하시나요?
첫번째는 ‘라이브러리’에서 맞춤 컬렉션을 생성하는 방법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두번째 방법인 ‘탐색 분석 보고서’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탐색 분석 보고서의 종류
탐색 분석 보고서는 표준 보고서 외에 고객 행동에 대한 보다 심층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고급 분석 도구입니다. 탐색 분석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종류의 보고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유 형식 보고서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세그먼트 중복 분석 보고서
사용자 개별화 분석 보고서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보고서
사용자 전체 기간 보고서
이번 콘텐츠에서는 위의 보고서들 중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장점
먼저 유입경로 보고서는 어떠한 면에서 활용 장점이 있을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퍼널 단계별 유입 분석: 다양한 측정기준을 통해 각 단계별 유입 관련 정보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행동 흐름 이해: 웹사이트에 유입되는 사용자들의 행동을 흐름에 따라 이해할 수 있고, 해당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유입경로 중요도 판단: 전체적인 마케팅 과정에서 어떤 유입경로가 주요하게 작용하고 있는지 확인하여 마케팅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할 수 있습니다.
4. 이탈원인 분석: 특정 유입경로 단계에서 높은 이탈률이 확인되는 경우, 해당 이유를 파악하여 사용자 경로나 해당 단계와 관련되어있는 콘텐츠를 개선함으로써 이탈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유입경로 보고서를 활용하면 웹사이트의 효율성을 높이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용어 설명
다음으로는 유입경로 탐색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용어들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 변수탭
(1) 탐색 분석 이름
: 탐색 분석 보고서의 이름을 변경하는 공간입니다.
(2) 세그먼트
: 사용자층을 분류하는 항목으로, 잠재고객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맞춤 세그먼트 만들기’ 기능을 통해 나에게 필요한 세그먼트를 직접 설정할 수도 있고, ‘참조 사용’을 활용해 최근에 활동한 사용자, 구매자, 7일간 활동이 없는 구매자 등 GA4에서 추천하는 세그먼트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서 적용시킬 수도 있습니다.
(3) 측정기준&측정항목
: 성별, 국가 등 데이터를 확인할 때 어떤 기준을 적용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측정항목은 활성 사용자, 이벤트수, 거래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정 항목을 제외시킬 수는 있지만 다른 항목을 추가할 수는 없습니다.
GA4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에 대해서는 다른 콘텐츠에서 더 자세히 다루었는데요. 해당 콘텐츠를 함께 참고하시면 관련 용어에 대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 설정탭
(1) 기법
: 탐색 분석 보고서 템플릿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2) 시각화
: 데이터를 ‘표준 유입경로’로 볼 것인지, ‘인기 유입경로’로 볼 것인지 선택하는 공간입니다.
(왼쪽: 표준 유입경로 시각화 그래프 / 오른쪽: 인기 유입경로 시각화 그래프)
‘표준 유입경로’는 막대 그래프로 표현되며, 기준으로 하는 기간의 전체 데이터를 보여주기 때문에 퍼널별로 어떤 구간에서 이탈이 많이 발생했는지 확인하기에 용이합니다. ‘인기 유입경로’는 선 그래프로 표현되며, 기준으로 하는 기간의 일자별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 일자별 추이를 분석하기에 좋습니다.
💡 개방형 유입경로란?: 위에서 설명한 표준 유입경로, 인기 유입경로는 기본 유입경로로, ‘폐쇄형(Closed) 유입경로’입니다. 폐쇄형 유입경로에는 유입경로의 첫 단계에서 유입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개방형(Open) 유입경로’는 이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유입경로의 모든 단계에서 유입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개방형 유입경로 보고서는 모든 단계의 데이터가 표시되는만큼 유입경로에 누적 막대가 생성됩니다. 막대의 상단에는 현재 단계에서 새로 유입된 사용자의 수와 해당 비율이 표시되고, 막대의 하단에는 이전 단계에서 넘어온 사용자의 수와 해당 비율이 표시됩니다.
(3) 단계
: 유입경로 분석 보고서를 생성할 때 각 단계에 어떤 데이터를 표시할지 설정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매개변수를 추가해 단계별로 조건을 걸 수 있습니다.
💡 경과 시간 표시란?: 유입경로 보고서에서 구간별로 소요된 평균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4) 다음 작업
: 유입경로 단계별로 다음 단계에 발생하는 액션을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5) 필터
: 유입경로 보고서에 원하는 데이터만 표시될 수 있도록 필터를 거는 기능입니다. 설정한 측정기준, 측정항목 중 표시하고 싶지 않은 데이터가 있다면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생성 방법 및 예시
마지막으로 구글 데모 계정을 활용해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예시를 보고 간단히 해석해 보겠습니다.
본인의 계정에서 새롭게 유입경로 보고서를 만들고자 하시는 분은 다음의 순서대로 따라와 주세요.
1. GA4에 접속한 뒤 [탐색]바를 클릭해 주세요.
2. 화면에 보이는 [유입경로 탐색 분석] 템플릿을 클릭해 주세요.
3. 좌측 공간에서 변수, 설정 부분의 항목을 채워주세요.
해당 계정에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연결 및 수집되고 있고, 3번의 단계까지 마치게 되면 우측에 그래프가 표시될 것입니다.
🤔 유입경로 보고서 해석
다음으로는 유입경로 보고서를 해석해 보겠습니다. 아래의 유입경로 분석 그래프는 표준 유입경로를 적용한 것인데요. 각 단계별로 살펴보겠습니다.
[단계1] 처음 열 때/방문: 웹사이트에 첫방문한 신규 사용자의 데이터
[단계2] 세션 시작: 웹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사용자가 세션을 시작했을 때 수집되는 데이터
[단계3] 화면/페이지 조회: 세션을 시작한 신규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조회했을 때 수집되는 데이터
[단계4] 구매: 화면 및 페이지 조회를 진행한 신규 사용자가 최종적으로 구매로 전환되었을 때 수집되는 데이터
👉🏻 단계별 사용자 행동을 기준으로 위의 그래프를 보면, 웹사이트 신규 사용자(100%) 중 세션 시작 전에 14.6%가 이탈해 단계2에 도달한 사용자는 전체의 85.4%이며, 세션 시작 후 화면/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는 99.1%에 달해 0.917%의 적은 이탈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화면/페이지 조회까지 마치고 단계3에 도달한 사용자 중 최종적으로 구매를 전환한 사용자는 0.896% 정도 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 그래프 하단의 표는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필터 등 적용한 기준점에 따라 데이터가 표시되는 공간입니다. 만약 위의 그래프에서 성별(female 포함) 필터를 추가적으로 설정해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다면 ‘설정’탭의 최하단 [필터] 부분에 해당하는 측정기준 혹은 측정항목의 필터를 적용하면 됩니다.
좌측 이미지는 필터 걸기 전의 그래프, 우측 이미지는 성별(female 포함)로 추가 기준점을 적용한 상태의 그래프인데요. 그래프의 데이터 수치에 차이가 있는 게 보이시나요? 기존 ‘기기 카테고리’로 수집되었던 데이터에 ‘성별’을 적용해서 원하는 데이터만 보여줄 수 있게끔 만든 것입니다.
⭐️ [GA4] 데이터 보관 기간 변경하는 방법 콘텐츠에서 GA4에서 수집하는 데이터의 보관 기간을 기존 2개월에서 14개월로 늘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었는데요. 이 콘텐츠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데이터 보관 기간 변경은 일반적인 GA4 속성의 표준 집계 보고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탐색 분석 및 유입경로 보고서’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유입 경로 보고서의 데이터를 오랫동안 보관하고 싶다면 해당 콘텐츠를 참고해서 기간 설정을 변경해 주세요.
오늘은 이렇게 맞춤 보고서 생성법 중 탐색 분석 보고서, 그리고 그 중에서도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접하셨을 땐 조금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퍼널 분석, 넓게는 비즈니스 마케팅 분석을 할 때 유용한 맞춤 보고서이기 때문에 꼭 활용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 자료]
Google Analytics 고객센터: [GA4] 맞춤 유입경로 보고서 만들기
Google Analytics 고객센터: [GA4] 잠재고객 생성, 수정 및 보관처리
지난 [GA4] 맞춤 보고서 생성 방법-라이브러리 콘텐츠에서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에 두 가지가 있다고 설명드렸던 것, 기억하시나요?
첫번째는 ‘라이브러리’에서 맞춤 컬렉션을 생성하는 방법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두번째 방법인 ‘탐색 분석 보고서’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탐색 분석 보고서의 종류
탐색 분석 보고서는 표준 보고서 외에 고객 행동에 대한 보다 심층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고급 분석 도구입니다. 탐색 분석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종류의 보고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유 형식 보고서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세그먼트 중복 분석 보고서
사용자 개별화 분석 보고서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보고서
사용자 전체 기간 보고서
이번 콘텐츠에서는 위의 보고서들 중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장점
먼저 유입경로 보고서는 어떠한 면에서 활용 장점이 있을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퍼널 단계별 유입 분석: 다양한 측정기준을 통해 각 단계별 유입 관련 정보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행동 흐름 이해: 웹사이트에 유입되는 사용자들의 행동을 흐름에 따라 이해할 수 있고, 해당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유입경로 중요도 판단: 전체적인 마케팅 과정에서 어떤 유입경로가 주요하게 작용하고 있는지 확인하여 마케팅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할 수 있습니다.
4. 이탈원인 분석: 특정 유입경로 단계에서 높은 이탈률이 확인되는 경우, 해당 이유를 파악하여 사용자 경로나 해당 단계와 관련되어있는 콘텐츠를 개선함으로써 이탈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유입경로 보고서를 활용하면 웹사이트의 효율성을 높이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용어 설명
다음으로는 유입경로 탐색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용어들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 변수탭
(1) 탐색 분석 이름
: 탐색 분석 보고서의 이름을 변경하는 공간입니다.
(2) 세그먼트
: 사용자층을 분류하는 항목으로, 잠재고객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맞춤 세그먼트 만들기’ 기능을 통해 나에게 필요한 세그먼트를 직접 설정할 수도 있고, ‘참조 사용’을 활용해 최근에 활동한 사용자, 구매자, 7일간 활동이 없는 구매자 등 GA4에서 추천하는 세그먼트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서 적용시킬 수도 있습니다.
(3) 측정기준&측정항목
: 성별, 국가 등 데이터를 확인할 때 어떤 기준을 적용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측정항목은 활성 사용자, 이벤트수, 거래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정 항목을 제외시킬 수는 있지만 다른 항목을 추가할 수는 없습니다.
GA4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에 대해서는 다른 콘텐츠에서 더 자세히 다루었는데요. 해당 콘텐츠를 함께 참고하시면 관련 용어에 대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 설정탭
(1) 기법
: 탐색 분석 보고서 템플릿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2) 시각화
: 데이터를 ‘표준 유입경로’로 볼 것인지, ‘인기 유입경로’로 볼 것인지 선택하는 공간입니다.
(왼쪽: 표준 유입경로 시각화 그래프 / 오른쪽: 인기 유입경로 시각화 그래프)
‘표준 유입경로’는 막대 그래프로 표현되며, 기준으로 하는 기간의 전체 데이터를 보여주기 때문에 퍼널별로 어떤 구간에서 이탈이 많이 발생했는지 확인하기에 용이합니다. ‘인기 유입경로’는 선 그래프로 표현되며, 기준으로 하는 기간의 일자별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 일자별 추이를 분석하기에 좋습니다.
💡 개방형 유입경로란?: 위에서 설명한 표준 유입경로, 인기 유입경로는 기본 유입경로로, ‘폐쇄형(Closed) 유입경로’입니다. 폐쇄형 유입경로에는 유입경로의 첫 단계에서 유입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개방형(Open) 유입경로’는 이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유입경로의 모든 단계에서 유입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개방형 유입경로 보고서는 모든 단계의 데이터가 표시되는만큼 유입경로에 누적 막대가 생성됩니다. 막대의 상단에는 현재 단계에서 새로 유입된 사용자의 수와 해당 비율이 표시되고, 막대의 하단에는 이전 단계에서 넘어온 사용자의 수와 해당 비율이 표시됩니다.
(3) 단계
: 유입경로 분석 보고서를 생성할 때 각 단계에 어떤 데이터를 표시할지 설정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매개변수를 추가해 단계별로 조건을 걸 수 있습니다.
💡 경과 시간 표시란?: 유입경로 보고서에서 구간별로 소요된 평균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4) 다음 작업
: 유입경로 단계별로 다음 단계에 발생하는 액션을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5) 필터
: 유입경로 보고서에 원하는 데이터만 표시될 수 있도록 필터를 거는 기능입니다. 설정한 측정기준, 측정항목 중 표시하고 싶지 않은 데이터가 있다면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생성 방법 및 예시
마지막으로 구글 데모 계정을 활용해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예시를 보고 간단히 해석해 보겠습니다.
본인의 계정에서 새롭게 유입경로 보고서를 만들고자 하시는 분은 다음의 순서대로 따라와 주세요.
1. GA4에 접속한 뒤 [탐색]바를 클릭해 주세요.
2. 화면에 보이는 [유입경로 탐색 분석] 템플릿을 클릭해 주세요.
3. 좌측 공간에서 변수, 설정 부분의 항목을 채워주세요.
해당 계정에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연결 및 수집되고 있고, 3번의 단계까지 마치게 되면 우측에 그래프가 표시될 것입니다.
🤔 유입경로 보고서 해석
다음으로는 유입경로 보고서를 해석해 보겠습니다. 아래의 유입경로 분석 그래프는 표준 유입경로를 적용한 것인데요. 각 단계별로 살펴보겠습니다.
[단계1] 처음 열 때/방문: 웹사이트에 첫방문한 신규 사용자의 데이터
[단계2] 세션 시작: 웹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사용자가 세션을 시작했을 때 수집되는 데이터
[단계3] 화면/페이지 조회: 세션을 시작한 신규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조회했을 때 수집되는 데이터
[단계4] 구매: 화면 및 페이지 조회를 진행한 신규 사용자가 최종적으로 구매로 전환되었을 때 수집되는 데이터
👉🏻 단계별 사용자 행동을 기준으로 위의 그래프를 보면, 웹사이트 신규 사용자(100%) 중 세션 시작 전에 14.6%가 이탈해 단계2에 도달한 사용자는 전체의 85.4%이며, 세션 시작 후 화면/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는 99.1%에 달해 0.917%의 적은 이탈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화면/페이지 조회까지 마치고 단계3에 도달한 사용자 중 최종적으로 구매를 전환한 사용자는 0.896% 정도 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 그래프 하단의 표는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필터 등 적용한 기준점에 따라 데이터가 표시되는 공간입니다. 만약 위의 그래프에서 성별(female 포함) 필터를 추가적으로 설정해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다면 ‘설정’탭의 최하단 [필터] 부분에 해당하는 측정기준 혹은 측정항목의 필터를 적용하면 됩니다.
좌측 이미지는 필터 걸기 전의 그래프, 우측 이미지는 성별(female 포함)로 추가 기준점을 적용한 상태의 그래프인데요. 그래프의 데이터 수치에 차이가 있는 게 보이시나요? 기존 ‘기기 카테고리’로 수집되었던 데이터에 ‘성별’을 적용해서 원하는 데이터만 보여줄 수 있게끔 만든 것입니다.
⭐️ [GA4] 데이터 보관 기간 변경하는 방법 콘텐츠에서 GA4에서 수집하는 데이터의 보관 기간을 기존 2개월에서 14개월로 늘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었는데요. 이 콘텐츠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데이터 보관 기간 변경은 일반적인 GA4 속성의 표준 집계 보고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탐색 분석 및 유입경로 보고서’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유입 경로 보고서의 데이터를 오랫동안 보관하고 싶다면 해당 콘텐츠를 참고해서 기간 설정을 변경해 주세요.
오늘은 이렇게 맞춤 보고서 생성법 중 탐색 분석 보고서, 그리고 그 중에서도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접하셨을 땐 조금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퍼널 분석, 넓게는 비즈니스 마케팅 분석을 할 때 유용한 맞춤 보고서이기 때문에 꼭 활용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 자료]
Google Analytics 고객센터: [GA4] 맞춤 유입경로 보고서 만들기
Google Analytics 고객센터: [GA4] 잠재고객 생성, 수정 및 보관처리
지난 [GA4] 맞춤 보고서 생성 방법-라이브러리 콘텐츠에서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에 두 가지가 있다고 설명드렸던 것, 기억하시나요?
첫번째는 ‘라이브러리’에서 맞춤 컬렉션을 생성하는 방법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두번째 방법인 ‘탐색 분석 보고서’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탐색 분석 보고서의 종류
탐색 분석 보고서는 표준 보고서 외에 고객 행동에 대한 보다 심층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고급 분석 도구입니다. 탐색 분석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종류의 보고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유 형식 보고서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세그먼트 중복 분석 보고서
사용자 개별화 분석 보고서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보고서
사용자 전체 기간 보고서
이번 콘텐츠에서는 위의 보고서들 중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의 장점
먼저 유입경로 보고서는 어떠한 면에서 활용 장점이 있을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퍼널 단계별 유입 분석: 다양한 측정기준을 통해 각 단계별 유입 관련 정보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행동 흐름 이해: 웹사이트에 유입되는 사용자들의 행동을 흐름에 따라 이해할 수 있고, 해당 데이터를 분석해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유입경로 중요도 판단: 전체적인 마케팅 과정에서 어떤 유입경로가 주요하게 작용하고 있는지 확인하여 마케팅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할 수 있습니다.
4. 이탈원인 분석: 특정 유입경로 단계에서 높은 이탈률이 확인되는 경우, 해당 이유를 파악하여 사용자 경로나 해당 단계와 관련되어있는 콘텐츠를 개선함으로써 이탈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유입경로 보고서를 활용하면 웹사이트의 효율성을 높이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용어 설명
다음으로는 유입경로 탐색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용어들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 변수탭
(1) 탐색 분석 이름
: 탐색 분석 보고서의 이름을 변경하는 공간입니다.
(2) 세그먼트
: 사용자층을 분류하는 항목으로, 잠재고객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맞춤 세그먼트 만들기’ 기능을 통해 나에게 필요한 세그먼트를 직접 설정할 수도 있고, ‘참조 사용’을 활용해 최근에 활동한 사용자, 구매자, 7일간 활동이 없는 구매자 등 GA4에서 추천하는 세그먼트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서 적용시킬 수도 있습니다.
(3) 측정기준&측정항목
: 성별, 국가 등 데이터를 확인할 때 어떤 기준을 적용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측정항목은 활성 사용자, 이벤트수, 거래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정 항목을 제외시킬 수는 있지만 다른 항목을 추가할 수는 없습니다.
GA4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에 대해서는 다른 콘텐츠에서 더 자세히 다루었는데요. 해당 콘텐츠를 함께 참고하시면 관련 용어에 대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 설정탭
(1) 기법
: 탐색 분석 보고서 템플릿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2) 시각화
: 데이터를 ‘표준 유입경로’로 볼 것인지, ‘인기 유입경로’로 볼 것인지 선택하는 공간입니다.
(왼쪽: 표준 유입경로 시각화 그래프 / 오른쪽: 인기 유입경로 시각화 그래프)
‘표준 유입경로’는 막대 그래프로 표현되며, 기준으로 하는 기간의 전체 데이터를 보여주기 때문에 퍼널별로 어떤 구간에서 이탈이 많이 발생했는지 확인하기에 용이합니다. ‘인기 유입경로’는 선 그래프로 표현되며, 기준으로 하는 기간의 일자별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 일자별 추이를 분석하기에 좋습니다.
💡 개방형 유입경로란?: 위에서 설명한 표준 유입경로, 인기 유입경로는 기본 유입경로로, ‘폐쇄형(Closed) 유입경로’입니다. 폐쇄형 유입경로에는 유입경로의 첫 단계에서 유입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개방형(Open) 유입경로’는 이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유입경로의 모든 단계에서 유입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개방형 유입경로 보고서는 모든 단계의 데이터가 표시되는만큼 유입경로에 누적 막대가 생성됩니다. 막대의 상단에는 현재 단계에서 새로 유입된 사용자의 수와 해당 비율이 표시되고, 막대의 하단에는 이전 단계에서 넘어온 사용자의 수와 해당 비율이 표시됩니다.
(3) 단계
: 유입경로 분석 보고서를 생성할 때 각 단계에 어떤 데이터를 표시할지 설정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매개변수를 추가해 단계별로 조건을 걸 수 있습니다.
💡 경과 시간 표시란?: 유입경로 보고서에서 구간별로 소요된 평균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4) 다음 작업
: 유입경로 단계별로 다음 단계에 발생하는 액션을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5) 필터
: 유입경로 보고서에 원하는 데이터만 표시될 수 있도록 필터를 거는 기능입니다. 설정한 측정기준, 측정항목 중 표시하고 싶지 않은 데이터가 있다면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생성 방법 및 예시
마지막으로 구글 데모 계정을 활용해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예시를 보고 간단히 해석해 보겠습니다.
본인의 계정에서 새롭게 유입경로 보고서를 만들고자 하시는 분은 다음의 순서대로 따라와 주세요.
1. GA4에 접속한 뒤 [탐색]바를 클릭해 주세요.
2. 화면에 보이는 [유입경로 탐색 분석] 템플릿을 클릭해 주세요.
3. 좌측 공간에서 변수, 설정 부분의 항목을 채워주세요.
해당 계정에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연결 및 수집되고 있고, 3번의 단계까지 마치게 되면 우측에 그래프가 표시될 것입니다.
🤔 유입경로 보고서 해석
다음으로는 유입경로 보고서를 해석해 보겠습니다. 아래의 유입경로 분석 그래프는 표준 유입경로를 적용한 것인데요. 각 단계별로 살펴보겠습니다.
[단계1] 처음 열 때/방문: 웹사이트에 첫방문한 신규 사용자의 데이터
[단계2] 세션 시작: 웹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사용자가 세션을 시작했을 때 수집되는 데이터
[단계3] 화면/페이지 조회: 세션을 시작한 신규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조회했을 때 수집되는 데이터
[단계4] 구매: 화면 및 페이지 조회를 진행한 신규 사용자가 최종적으로 구매로 전환되었을 때 수집되는 데이터
👉🏻 단계별 사용자 행동을 기준으로 위의 그래프를 보면, 웹사이트 신규 사용자(100%) 중 세션 시작 전에 14.6%가 이탈해 단계2에 도달한 사용자는 전체의 85.4%이며, 세션 시작 후 화면/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는 99.1%에 달해 0.917%의 적은 이탈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화면/페이지 조회까지 마치고 단계3에 도달한 사용자 중 최종적으로 구매를 전환한 사용자는 0.896% 정도 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 그래프 하단의 표는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필터 등 적용한 기준점에 따라 데이터가 표시되는 공간입니다. 만약 위의 그래프에서 성별(female 포함) 필터를 추가적으로 설정해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다면 ‘설정’탭의 최하단 [필터] 부분에 해당하는 측정기준 혹은 측정항목의 필터를 적용하면 됩니다.
좌측 이미지는 필터 걸기 전의 그래프, 우측 이미지는 성별(female 포함)로 추가 기준점을 적용한 상태의 그래프인데요. 그래프의 데이터 수치에 차이가 있는 게 보이시나요? 기존 ‘기기 카테고리’로 수집되었던 데이터에 ‘성별’을 적용해서 원하는 데이터만 보여줄 수 있게끔 만든 것입니다.
⭐️ [GA4] 데이터 보관 기간 변경하는 방법 콘텐츠에서 GA4에서 수집하는 데이터의 보관 기간을 기존 2개월에서 14개월로 늘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었는데요. 이 콘텐츠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데이터 보관 기간 변경은 일반적인 GA4 속성의 표준 집계 보고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탐색 분석 및 유입경로 보고서’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유입 경로 보고서의 데이터를 오랫동안 보관하고 싶다면 해당 콘텐츠를 참고해서 기간 설정을 변경해 주세요.
오늘은 이렇게 맞춤 보고서 생성법 중 탐색 분석 보고서, 그리고 그 중에서도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접하셨을 땐 조금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퍼널 분석, 넓게는 비즈니스 마케팅 분석을 할 때 유용한 맞춤 보고서이기 때문에 꼭 활용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 자료]
Google Analytics 고객센터: [GA4] 맞춤 유입경로 보고서 만들기
Google Analytics 고객센터: [GA4] 잠재고객 생성, 수정 및 보관처리
GA4 강의 패키지 오픈!
30% 할인된 가격으로
GA4, GTM, 데이터 시각화 이론과 실무 활용법을 배워보세요!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
그로스핏 블로그를 구독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작성해 주시는 이메일로 GA4, 루커스튜디오 등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보내드립니다.
*그로스핏 블로그 구독 시, 서비스 관련 정보 수신 등 마케팅 활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로스핏 블로그를 구독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작성해 주시는 이메일로 GA4, 루커스튜디오 등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보내드립니다.
*그로스핏 블로그 구독 시, 서비스 관련 정보 수신 등 마케팅 활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로스핏 블로그를 구독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작성해 주시는 이메일로 GA4, 루커스튜디오 등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보내드립니다.
*그로스핏 블로그 구독 시, 서비스 관련 정보 수신 등 마케팅 활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로스핏 블로그를 구독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작성해 주시는 이메일로
GA4, 루커스튜디오 등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보내드립니다.
*그로스핏 블로그 구독 시, 서비스 관련 정보 수신 등 마케팅 활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무료로 상담해 보고 싶으신가요?
1:1 커피챗을 통해
비즈니스 고민을 나눠보세요!
무료로 상담해 보고 싶으신가요?
1:1 커피챗을 통해
비즈니스 고민을 나눠보세요!
상담해 본 후 결정하고 싶으신가요?
1:1 커피챗을 통해
비즈니스 고민을 나눠보세요!
무료로 상담해 보고 싶으신가요?
1:1 커피챗을 통해
비즈니스 고민을 나눠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