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 17,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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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 이해하기

[GA4]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 이해하기

[GA4]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 이해하기

[GA4]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 이해하기

지난 콘텐츠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인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에 대해 얘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이번 콘텐츠에는 GA4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 에 대해 설명하려 하는데요.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기준', 그리고 '측정항목'과 '맞춤 측정항목'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그리고,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은 왜 필요할까요?


얼마전에 구글 태그매니저(GTM)를 GA4와 연동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렸었는데 기억 하시나요?
GA4로 기본적인 이벤트 수집이 가능하지만 스크립트 관리, 특정 이벤트 수집 등을 위해서는 GTM을 사용하는 게 좋다고 언급했었습니다. 이 경우에는 GTM에서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끔 맞춤 이벤트와 매개변수(parameter)를 생성하게 될 텐데요. 새로운 이벤트와 매개변수를 생성했으니 측정기준과 측정항목도 해당 이벤트, 매개변수에 맞는 것으로 새롭게 생성해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마쳐야 원하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으로 GA4 보고서를 만들 수 있겠죠?



맞춤 측정기준 & 맞춤 측정항목 생성법


자, 그렇다면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은 어떻게 생성할 수 있을까요? 이미지를 통해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1. 먼저 맞춤 측정기준부터 생성해 보겠습니다. GA4의 [관리] > [데이터 표시] > [맞춤 정의]를 클릭해 주세요.




2.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3. 다음과 같은 사이드 시트가 뜨면, 이벤트, 사용자, 항목 중 적절한 범위를 선택한 뒤 측정기준 이름, 설명을 작성해 주세요. 다음으로는 이벤트 매개변수를 선택(이미 수집이 완료된 경우) 혹은 새롭게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위의 방법을 거치면 맞춤 측정기준이 정상적으로 생성됩니다. 맞춤 측정항목 또한 같은 페이지(관리 > 데이터 표시 > 맞춤 정의)에서 생성할 수 있는데요.



맞춤 측정기준을 생성할 때와 마찬가지로 맞춤 정의 페이지에서 [맞춤 측정항목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 뒤 사이드 시트에 나오는 항목들을 채워서 생성하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GA4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 을 왜 설정해야 하는지, 어떤 방법으로 생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얘기해 보았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원하는 보고서를 만들 때 필수적으로 알고 가야하는 부분이라 최대한 쉽게 전달하려 노력했는데요!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하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 더 유용한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참고 자료]



지난 콘텐츠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인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에 대해 얘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이번 콘텐츠에는 GA4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 에 대해 설명하려 하는데요.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기준', 그리고 '측정항목'과 '맞춤 측정항목'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그리고,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은 왜 필요할까요?


얼마전에 구글 태그매니저(GTM)를 GA4와 연동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렸었는데 기억 하시나요?
GA4로 기본적인 이벤트 수집이 가능하지만 스크립트 관리, 특정 이벤트 수집 등을 위해서는 GTM을 사용하는 게 좋다고 언급했었습니다. 이 경우에는 GTM에서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끔 맞춤 이벤트와 매개변수(parameter)를 생성하게 될 텐데요. 새로운 이벤트와 매개변수를 생성했으니 측정기준과 측정항목도 해당 이벤트, 매개변수에 맞는 것으로 새롭게 생성해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마쳐야 원하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으로 GA4 보고서를 만들 수 있겠죠?



맞춤 측정기준 & 맞춤 측정항목 생성법


자, 그렇다면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은 어떻게 생성할 수 있을까요? 이미지를 통해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1. 먼저 맞춤 측정기준부터 생성해 보겠습니다. GA4의 [관리] > [데이터 표시] > [맞춤 정의]를 클릭해 주세요.




2.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3. 다음과 같은 사이드 시트가 뜨면, 이벤트, 사용자, 항목 중 적절한 범위를 선택한 뒤 측정기준 이름, 설명을 작성해 주세요. 다음으로는 이벤트 매개변수를 선택(이미 수집이 완료된 경우) 혹은 새롭게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위의 방법을 거치면 맞춤 측정기준이 정상적으로 생성됩니다. 맞춤 측정항목 또한 같은 페이지(관리 > 데이터 표시 > 맞춤 정의)에서 생성할 수 있는데요.



맞춤 측정기준을 생성할 때와 마찬가지로 맞춤 정의 페이지에서 [맞춤 측정항목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 뒤 사이드 시트에 나오는 항목들을 채워서 생성하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GA4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 을 왜 설정해야 하는지, 어떤 방법으로 생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얘기해 보았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원하는 보고서를 만들 때 필수적으로 알고 가야하는 부분이라 최대한 쉽게 전달하려 노력했는데요!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하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 더 유용한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참고 자료]



지난 콘텐츠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인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에 대해 얘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이번 콘텐츠에는 GA4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 에 대해 설명하려 하는데요.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기준', 그리고 '측정항목'과 '맞춤 측정항목'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그리고,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은 왜 필요할까요?


얼마전에 구글 태그매니저(GTM)를 GA4와 연동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렸었는데 기억 하시나요?
GA4로 기본적인 이벤트 수집이 가능하지만 스크립트 관리, 특정 이벤트 수집 등을 위해서는 GTM을 사용하는 게 좋다고 언급했었습니다. 이 경우에는 GTM에서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끔 맞춤 이벤트와 매개변수(parameter)를 생성하게 될 텐데요. 새로운 이벤트와 매개변수를 생성했으니 측정기준과 측정항목도 해당 이벤트, 매개변수에 맞는 것으로 새롭게 생성해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마쳐야 원하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으로 GA4 보고서를 만들 수 있겠죠?



맞춤 측정기준 & 맞춤 측정항목 생성법


자, 그렇다면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은 어떻게 생성할 수 있을까요? 이미지를 통해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1. 먼저 맞춤 측정기준부터 생성해 보겠습니다. GA4의 [관리] > [데이터 표시] > [맞춤 정의]를 클릭해 주세요.




2.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3. 다음과 같은 사이드 시트가 뜨면, 이벤트, 사용자, 항목 중 적절한 범위를 선택한 뒤 측정기준 이름, 설명을 작성해 주세요. 다음으로는 이벤트 매개변수를 선택(이미 수집이 완료된 경우) 혹은 새롭게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위의 방법을 거치면 맞춤 측정기준이 정상적으로 생성됩니다. 맞춤 측정항목 또한 같은 페이지(관리 > 데이터 표시 > 맞춤 정의)에서 생성할 수 있는데요.



맞춤 측정기준을 생성할 때와 마찬가지로 맞춤 정의 페이지에서 [맞춤 측정항목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 뒤 사이드 시트에 나오는 항목들을 채워서 생성하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GA4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 을 왜 설정해야 하는지, 어떤 방법으로 생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얘기해 보았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원하는 보고서를 만들 때 필수적으로 알고 가야하는 부분이라 최대한 쉽게 전달하려 노력했는데요!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하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 더 유용한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참고 자료]



지난 콘텐츠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인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에 대해 얘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이번 콘텐츠에는 GA4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 에 대해 설명하려 하는데요.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기준', 그리고 '측정항목'과 '맞춤 측정항목'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그리고,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은 왜 필요할까요?


얼마전에 구글 태그매니저(GTM)를 GA4와 연동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렸었는데 기억 하시나요?
GA4로 기본적인 이벤트 수집이 가능하지만 스크립트 관리, 특정 이벤트 수집 등을 위해서는 GTM을 사용하는 게 좋다고 언급했었습니다. 이 경우에는 GTM에서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끔 맞춤 이벤트와 매개변수(parameter)를 생성하게 될 텐데요. 새로운 이벤트와 매개변수를 생성했으니 측정기준과 측정항목도 해당 이벤트, 매개변수에 맞는 것으로 새롭게 생성해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마쳐야 원하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으로 GA4 보고서를 만들 수 있겠죠?



맞춤 측정기준 & 맞춤 측정항목 생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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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먼저 맞춤 측정기준부터 생성해 보겠습니다. GA4의 [관리] > [데이터 표시] > [맞춤 정의]를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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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과 같은 사이드 시트가 뜨면, 이벤트, 사용자, 항목 중 적절한 범위를 선택한 뒤 측정기준 이름, 설명을 작성해 주세요. 다음으로는 이벤트 매개변수를 선택(이미 수집이 완료된 경우) 혹은 새롭게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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