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 08,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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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 08, 2023
Dec 08, 2023
[GA4] 맞춤 보고서 생성 방법-라이브러리
[GA4] 맞춤 보고서 생성 방법-라이브러리
[GA4] 맞춤 보고서 생성 방법-라이브러리
[GA4] 맞춤 보고서 생성 방법-라이브러리
오늘 콘텐츠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때 필요한 ‘맞춤 보고서’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기본 보고서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보고서를 맞춤 구성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맞춤 보고서는 왜 필요한 것이고, 어떤 종류가 있으며, 어떻게 생성할 수 있을까요?
맞춤 보고서를 생성해야 하는 이유
먼저, 맞춤 보고서는 왜 필요할까요? GA4는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보고서가 생성된다고 했던 것 기억 하시나요?
속성을 개설할 때 다음의 비즈니스 목표 중 어떤 항목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보고서가 다르게 구성됩니다.
(GA4 속성 개설 단계 중 ‘비즈니스 목표 선택’ 부분입니다.)
위 목표 중 ‘기준 보고서 보기’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기본 보고서가 생성됩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보고서 구성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다보면 저렇게 기본적으로 구성되는 보고서가 아닌 내가 원하는 목표, 비즈니스의 목적에 맞게끔 보고서를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스타트업 마케터가 기업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각각 홈페이지 A이벤트, B이벤트, 오프라인 C 행사를 진행 중인데 이 중 홈페이지에서 진행 중인 이벤트에 사용자가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어떤 성과를 보이고 있는지 관련 데이터를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내가 필요한 데이터만을 골라서 확인하고 싶을 때 기본 보고서를 수정한 맞춤 보고서를 활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목표별 성과 분석이 필요한 데이터, 내가 원하는 데이터만 모아서 볼 수 있게 하려면 ‘맞춤 보고서’를 생성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맞춤 보고서의 필요성에 대해 간단히 정리한 후 다음 주제로 넘어가겠습니다.
맞춤 보고서 장점 모아보기 🧐
1. 커스터마이징 용이: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면 사용자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확한 지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비즈니스 목표와 요구사항에 맞게 데이터를 조정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2. 효과적인 데이터 시각화: 사용자는 보고서를 구성할 때 차트, 그래프, 테이블 등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데이터 성과를 이해하고 전달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3. 보고서 재사용 및 공유: 맞춤 보고서는 팀이나 다른 사용자와 쉽게 공유하고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팀 간의 협업이나 결과 공유가 용이해 집니다.
4. 분석 효율성 향상: 필요한 데이터에 빠르게 액세스하고 필터링하여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의사 결정 속도 및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맞춤 보고서 종류
그렇다면 GA4에서 생성할 수 있는 맞춤 보고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맞춤 보고서 생성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탐색 분석 보고서 활용
: 탐색 분석 보고서는 GA4에서 [탐색] 메뉴를 통해 접근이 가능합니다. 탐색 분석 보고서에는 ‘유입경로 탐색 분석’, ‘경로 탐색 분석’, ‘세그먼트 중복 분석’, ‘사용자 개별화 분석’,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등 총 7가지의 보고서 템플릿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탐색 분석 보고서 템플릿에 대한 내용은 다음 콘텐츠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 2. 라이브러리 활용
🙋🏻♀️ 오늘 콘텐츠에서 소개할 맞춤 보고서 생성법은 2번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 GA4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맞춤 보고서 생성 방법 💡
이번엔 본격적으로 GA4 라이브러리 기능을 활용한 맞춤보고서 생성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GA4)에 접속해 주세요.
2. [보고서] 메뉴 하단의 ‘라이브러리’를 클릭해 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 관리자 혹은 편집자 역할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만 해당 라이브러리 기능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편집자보다 하위의 역할인 경우, 해당 데이터에 접근 권한이 없으므로 라이브러리 기능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이때는 관리자에게 역할 변경을 요청해야 합니다.
3. 라이브러리 페이지가 나오면 ‘새 보고서 작성’ 버튼을 클릭한 후, 개요 보고서 만들기 / 세부정보 보고서 만들기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개요 보고서: 하나의 보고서 주제 내 모든 데이터를 한번에 볼 수 있는 개요 형식의 보고서
세부정보 보고서: 개요 보고서 하위에 들어가는 상세 데이터 보고서
저는 우선 ‘개요 보고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4. 다음과 같이 원하는 지표 카드를 추가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올텐데요. 이 중 개요 보고서에 넣을 카드를 선택해 주세요.
확인하고자 하는 데이터, 비즈니스 목적에 맞는 것으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카드는 최대 16개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앞서 설명했던 스타트업 마케터의 홈페이지 A 이벤트 보고서 생성을 위해 요약 카드-사용자 / 다른 카드-시간 경과에 따른 사용자 활동 이렇게 2가지의 카드를 선택했습니다.
원하는 카드를 선택한 후엔 우측 상단의 ‘카드 추가’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5. ‘저장’ 버튼을 클릭한 뒤 보고서 이름, 보고서 설명을 작성해 주세요.
4단계에서 원하는 카드를 선택한 후 ‘카드 추가’ 버튼을 클릭했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추가한 카드가 포함된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6. 라이브러리로 돌아가 방금 생성한 개요 보고서가 잘 보이는지 확인해 주세요.
7. 보고서가 잘 생성되었으면, 해당 보고서를 보여줄 수 있는 컬렉션을 추가해 줍니다.
🤔 컬렉션이란? 보고서 모음을 뜻하는 개념으로, 새로 생성한 맞춤 보고서를 내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메뉴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컬렉션 등록을 해야합니다.
8. ‘새 컬렉션 만들기’ > 공백 혹은 그 외 템플릿을 선택해 주세요.
저는 방금 생성한 ‘홈페이지 A 이벤트’ 보고서를 가져오기 위해 ‘공백’ 카드를 클릭해 새 컬렉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9. ‘제목 없는 컬렉션’ 부분을 클릭해 컬렉션의 이름을 작성하고 ‘+새 주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주제를 입력해 주세요. 우측에서 보고서 검색까지 마친 뒤 해당 보고서를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완료됩니다.
10. 라이브러리에서 방금 만든 컬렉션의 상태를 ‘게시’로 변경해 줍니다.
11. 보고서 목록에서 방금 생성한 컬렉션과 보고서가 확인되면 성공적으로 맞춤 보고서 생성을 마친 것입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때 맞춤 보고서를 생성해야 하는 이유, 필요성 및 종류 그리고 라이브러리를 통한 맞춤 보고서 생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요에 따라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고 해당 보고서를 비즈니스 성장에 활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알 수 있는 콘텐츠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탐색 분석 보고서 기능을 통해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자료]
Google Analytics 고객 센터: [GA4] Customize report navigation
Google Analytics 고객 센터: [GA4] 개요 보고서 만들기
오늘 콘텐츠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때 필요한 ‘맞춤 보고서’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기본 보고서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보고서를 맞춤 구성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맞춤 보고서는 왜 필요한 것이고, 어떤 종류가 있으며, 어떻게 생성할 수 있을까요?
맞춤 보고서를 생성해야 하는 이유
먼저, 맞춤 보고서는 왜 필요할까요? GA4는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보고서가 생성된다고 했던 것 기억 하시나요?
속성을 개설할 때 다음의 비즈니스 목표 중 어떤 항목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보고서가 다르게 구성됩니다.
(GA4 속성 개설 단계 중 ‘비즈니스 목표 선택’ 부분입니다.)
위 목표 중 ‘기준 보고서 보기’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기본 보고서가 생성됩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보고서 구성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다보면 저렇게 기본적으로 구성되는 보고서가 아닌 내가 원하는 목표, 비즈니스의 목적에 맞게끔 보고서를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스타트업 마케터가 기업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각각 홈페이지 A이벤트, B이벤트, 오프라인 C 행사를 진행 중인데 이 중 홈페이지에서 진행 중인 이벤트에 사용자가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어떤 성과를 보이고 있는지 관련 데이터를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내가 필요한 데이터만을 골라서 확인하고 싶을 때 기본 보고서를 수정한 맞춤 보고서를 활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목표별 성과 분석이 필요한 데이터, 내가 원하는 데이터만 모아서 볼 수 있게 하려면 ‘맞춤 보고서’를 생성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맞춤 보고서의 필요성에 대해 간단히 정리한 후 다음 주제로 넘어가겠습니다.
맞춤 보고서 장점 모아보기 🧐
1. 커스터마이징 용이: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면 사용자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확한 지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비즈니스 목표와 요구사항에 맞게 데이터를 조정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2. 효과적인 데이터 시각화: 사용자는 보고서를 구성할 때 차트, 그래프, 테이블 등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데이터 성과를 이해하고 전달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3. 보고서 재사용 및 공유: 맞춤 보고서는 팀이나 다른 사용자와 쉽게 공유하고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팀 간의 협업이나 결과 공유가 용이해 집니다.
4. 분석 효율성 향상: 필요한 데이터에 빠르게 액세스하고 필터링하여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의사 결정 속도 및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맞춤 보고서 종류
그렇다면 GA4에서 생성할 수 있는 맞춤 보고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맞춤 보고서 생성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탐색 분석 보고서 활용
: 탐색 분석 보고서는 GA4에서 [탐색] 메뉴를 통해 접근이 가능합니다. 탐색 분석 보고서에는 ‘유입경로 탐색 분석’, ‘경로 탐색 분석’, ‘세그먼트 중복 분석’, ‘사용자 개별화 분석’,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등 총 7가지의 보고서 템플릿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탐색 분석 보고서 템플릿에 대한 내용은 다음 콘텐츠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 2. 라이브러리 활용
🙋🏻♀️ 오늘 콘텐츠에서 소개할 맞춤 보고서 생성법은 2번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 GA4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맞춤 보고서 생성 방법 💡
이번엔 본격적으로 GA4 라이브러리 기능을 활용한 맞춤보고서 생성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GA4)에 접속해 주세요.
2. [보고서] 메뉴 하단의 ‘라이브러리’를 클릭해 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 관리자 혹은 편집자 역할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만 해당 라이브러리 기능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편집자보다 하위의 역할인 경우, 해당 데이터에 접근 권한이 없으므로 라이브러리 기능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이때는 관리자에게 역할 변경을 요청해야 합니다.
3. 라이브러리 페이지가 나오면 ‘새 보고서 작성’ 버튼을 클릭한 후, 개요 보고서 만들기 / 세부정보 보고서 만들기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개요 보고서: 하나의 보고서 주제 내 모든 데이터를 한번에 볼 수 있는 개요 형식의 보고서
세부정보 보고서: 개요 보고서 하위에 들어가는 상세 데이터 보고서
저는 우선 ‘개요 보고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4. 다음과 같이 원하는 지표 카드를 추가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올텐데요. 이 중 개요 보고서에 넣을 카드를 선택해 주세요.
확인하고자 하는 데이터, 비즈니스 목적에 맞는 것으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카드는 최대 16개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앞서 설명했던 스타트업 마케터의 홈페이지 A 이벤트 보고서 생성을 위해 요약 카드-사용자 / 다른 카드-시간 경과에 따른 사용자 활동 이렇게 2가지의 카드를 선택했습니다.
원하는 카드를 선택한 후엔 우측 상단의 ‘카드 추가’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5. ‘저장’ 버튼을 클릭한 뒤 보고서 이름, 보고서 설명을 작성해 주세요.
4단계에서 원하는 카드를 선택한 후 ‘카드 추가’ 버튼을 클릭했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추가한 카드가 포함된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6. 라이브러리로 돌아가 방금 생성한 개요 보고서가 잘 보이는지 확인해 주세요.
7. 보고서가 잘 생성되었으면, 해당 보고서를 보여줄 수 있는 컬렉션을 추가해 줍니다.
🤔 컬렉션이란? 보고서 모음을 뜻하는 개념으로, 새로 생성한 맞춤 보고서를 내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메뉴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컬렉션 등록을 해야합니다.
8. ‘새 컬렉션 만들기’ > 공백 혹은 그 외 템플릿을 선택해 주세요.
저는 방금 생성한 ‘홈페이지 A 이벤트’ 보고서를 가져오기 위해 ‘공백’ 카드를 클릭해 새 컬렉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9. ‘제목 없는 컬렉션’ 부분을 클릭해 컬렉션의 이름을 작성하고 ‘+새 주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주제를 입력해 주세요. 우측에서 보고서 검색까지 마친 뒤 해당 보고서를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완료됩니다.
10. 라이브러리에서 방금 만든 컬렉션의 상태를 ‘게시’로 변경해 줍니다.
11. 보고서 목록에서 방금 생성한 컬렉션과 보고서가 확인되면 성공적으로 맞춤 보고서 생성을 마친 것입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때 맞춤 보고서를 생성해야 하는 이유, 필요성 및 종류 그리고 라이브러리를 통한 맞춤 보고서 생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요에 따라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고 해당 보고서를 비즈니스 성장에 활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알 수 있는 콘텐츠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탐색 분석 보고서 기능을 통해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자료]
Google Analytics 고객 센터: [GA4] Customize report navigation
Google Analytics 고객 센터: [GA4] 개요 보고서 만들기
오늘 콘텐츠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때 필요한 ‘맞춤 보고서’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기본 보고서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보고서를 맞춤 구성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맞춤 보고서는 왜 필요한 것이고, 어떤 종류가 있으며, 어떻게 생성할 수 있을까요?
맞춤 보고서를 생성해야 하는 이유
먼저, 맞춤 보고서는 왜 필요할까요? GA4는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보고서가 생성된다고 했던 것 기억 하시나요?
속성을 개설할 때 다음의 비즈니스 목표 중 어떤 항목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보고서가 다르게 구성됩니다.
(GA4 속성 개설 단계 중 ‘비즈니스 목표 선택’ 부분입니다.)
위 목표 중 ‘기준 보고서 보기’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기본 보고서가 생성됩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보고서 구성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다보면 저렇게 기본적으로 구성되는 보고서가 아닌 내가 원하는 목표, 비즈니스의 목적에 맞게끔 보고서를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스타트업 마케터가 기업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각각 홈페이지 A이벤트, B이벤트, 오프라인 C 행사를 진행 중인데 이 중 홈페이지에서 진행 중인 이벤트에 사용자가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어떤 성과를 보이고 있는지 관련 데이터를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내가 필요한 데이터만을 골라서 확인하고 싶을 때 기본 보고서를 수정한 맞춤 보고서를 활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목표별 성과 분석이 필요한 데이터, 내가 원하는 데이터만 모아서 볼 수 있게 하려면 ‘맞춤 보고서’를 생성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맞춤 보고서의 필요성에 대해 간단히 정리한 후 다음 주제로 넘어가겠습니다.
맞춤 보고서 장점 모아보기 🧐
1. 커스터마이징 용이: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면 사용자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확한 지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비즈니스 목표와 요구사항에 맞게 데이터를 조정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2. 효과적인 데이터 시각화: 사용자는 보고서를 구성할 때 차트, 그래프, 테이블 등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데이터 성과를 이해하고 전달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3. 보고서 재사용 및 공유: 맞춤 보고서는 팀이나 다른 사용자와 쉽게 공유하고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팀 간의 협업이나 결과 공유가 용이해 집니다.
4. 분석 효율성 향상: 필요한 데이터에 빠르게 액세스하고 필터링하여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의사 결정 속도 및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맞춤 보고서 종류
그렇다면 GA4에서 생성할 수 있는 맞춤 보고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맞춤 보고서 생성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탐색 분석 보고서 활용
: 탐색 분석 보고서는 GA4에서 [탐색] 메뉴를 통해 접근이 가능합니다. 탐색 분석 보고서에는 ‘유입경로 탐색 분석’, ‘경로 탐색 분석’, ‘세그먼트 중복 분석’, ‘사용자 개별화 분석’,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등 총 7가지의 보고서 템플릿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탐색 분석 보고서 템플릿에 대한 내용은 다음 콘텐츠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 2. 라이브러리 활용
🙋🏻♀️ 오늘 콘텐츠에서 소개할 맞춤 보고서 생성법은 2번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 GA4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맞춤 보고서 생성 방법 💡
이번엔 본격적으로 GA4 라이브러리 기능을 활용한 맞춤보고서 생성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GA4)에 접속해 주세요.
2. [보고서] 메뉴 하단의 ‘라이브러리’를 클릭해 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 관리자 혹은 편집자 역할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만 해당 라이브러리 기능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편집자보다 하위의 역할인 경우, 해당 데이터에 접근 권한이 없으므로 라이브러리 기능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이때는 관리자에게 역할 변경을 요청해야 합니다.
3. 라이브러리 페이지가 나오면 ‘새 보고서 작성’ 버튼을 클릭한 후, 개요 보고서 만들기 / 세부정보 보고서 만들기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개요 보고서: 하나의 보고서 주제 내 모든 데이터를 한번에 볼 수 있는 개요 형식의 보고서
세부정보 보고서: 개요 보고서 하위에 들어가는 상세 데이터 보고서
저는 우선 ‘개요 보고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4. 다음과 같이 원하는 지표 카드를 추가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올텐데요. 이 중 개요 보고서에 넣을 카드를 선택해 주세요.
확인하고자 하는 데이터, 비즈니스 목적에 맞는 것으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카드는 최대 16개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앞서 설명했던 스타트업 마케터의 홈페이지 A 이벤트 보고서 생성을 위해 요약 카드-사용자 / 다른 카드-시간 경과에 따른 사용자 활동 이렇게 2가지의 카드를 선택했습니다.
원하는 카드를 선택한 후엔 우측 상단의 ‘카드 추가’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5. ‘저장’ 버튼을 클릭한 뒤 보고서 이름, 보고서 설명을 작성해 주세요.
4단계에서 원하는 카드를 선택한 후 ‘카드 추가’ 버튼을 클릭했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추가한 카드가 포함된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6. 라이브러리로 돌아가 방금 생성한 개요 보고서가 잘 보이는지 확인해 주세요.
7. 보고서가 잘 생성되었으면, 해당 보고서를 보여줄 수 있는 컬렉션을 추가해 줍니다.
🤔 컬렉션이란? 보고서 모음을 뜻하는 개념으로, 새로 생성한 맞춤 보고서를 내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메뉴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컬렉션 등록을 해야합니다.
8. ‘새 컬렉션 만들기’ > 공백 혹은 그 외 템플릿을 선택해 주세요.
저는 방금 생성한 ‘홈페이지 A 이벤트’ 보고서를 가져오기 위해 ‘공백’ 카드를 클릭해 새 컬렉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9. ‘제목 없는 컬렉션’ 부분을 클릭해 컬렉션의 이름을 작성하고 ‘+새 주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주제를 입력해 주세요. 우측에서 보고서 검색까지 마친 뒤 해당 보고서를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완료됩니다.
10. 라이브러리에서 방금 만든 컬렉션의 상태를 ‘게시’로 변경해 줍니다.
11. 보고서 목록에서 방금 생성한 컬렉션과 보고서가 확인되면 성공적으로 맞춤 보고서 생성을 마친 것입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때 맞춤 보고서를 생성해야 하는 이유, 필요성 및 종류 그리고 라이브러리를 통한 맞춤 보고서 생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요에 따라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고 해당 보고서를 비즈니스 성장에 활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알 수 있는 콘텐츠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탐색 분석 보고서 기능을 통해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자료]
Google Analytics 고객 센터: [GA4] Customize report navigation
Google Analytics 고객 센터: [GA4] 개요 보고서 만들기
오늘 콘텐츠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때 필요한 ‘맞춤 보고서’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기본 보고서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보고서를 맞춤 구성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맞춤 보고서는 왜 필요한 것이고, 어떤 종류가 있으며, 어떻게 생성할 수 있을까요?
맞춤 보고서를 생성해야 하는 이유
먼저, 맞춤 보고서는 왜 필요할까요? GA4는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보고서가 생성된다고 했던 것 기억 하시나요?
속성을 개설할 때 다음의 비즈니스 목표 중 어떤 항목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보고서가 다르게 구성됩니다.
(GA4 속성 개설 단계 중 ‘비즈니스 목표 선택’ 부분입니다.)
위 목표 중 ‘기준 보고서 보기’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기본 보고서가 생성됩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보고서 구성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다보면 저렇게 기본적으로 구성되는 보고서가 아닌 내가 원하는 목표, 비즈니스의 목적에 맞게끔 보고서를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스타트업 마케터가 기업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각각 홈페이지 A이벤트, B이벤트, 오프라인 C 행사를 진행 중인데 이 중 홈페이지에서 진행 중인 이벤트에 사용자가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어떤 성과를 보이고 있는지 관련 데이터를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내가 필요한 데이터만을 골라서 확인하고 싶을 때 기본 보고서를 수정한 맞춤 보고서를 활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목표별 성과 분석이 필요한 데이터, 내가 원하는 데이터만 모아서 볼 수 있게 하려면 ‘맞춤 보고서’를 생성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맞춤 보고서의 필요성에 대해 간단히 정리한 후 다음 주제로 넘어가겠습니다.
맞춤 보고서 장점 모아보기 🧐
1. 커스터마이징 용이: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면 사용자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확한 지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비즈니스 목표와 요구사항에 맞게 데이터를 조정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2. 효과적인 데이터 시각화: 사용자는 보고서를 구성할 때 차트, 그래프, 테이블 등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데이터 성과를 이해하고 전달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3. 보고서 재사용 및 공유: 맞춤 보고서는 팀이나 다른 사용자와 쉽게 공유하고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팀 간의 협업이나 결과 공유가 용이해 집니다.
4. 분석 효율성 향상: 필요한 데이터에 빠르게 액세스하고 필터링하여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의사 결정 속도 및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맞춤 보고서 종류
그렇다면 GA4에서 생성할 수 있는 맞춤 보고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맞춤 보고서 생성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탐색 분석 보고서 활용
: 탐색 분석 보고서는 GA4에서 [탐색] 메뉴를 통해 접근이 가능합니다. 탐색 분석 보고서에는 ‘유입경로 탐색 분석’, ‘경로 탐색 분석’, ‘세그먼트 중복 분석’, ‘사용자 개별화 분석’,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등 총 7가지의 보고서 템플릿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탐색 분석 보고서 템플릿에 대한 내용은 다음 콘텐츠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 2. 라이브러리 활용
🙋🏻♀️ 오늘 콘텐츠에서 소개할 맞춤 보고서 생성법은 2번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 GA4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맞춤 보고서 생성 방법 💡
이번엔 본격적으로 GA4 라이브러리 기능을 활용한 맞춤보고서 생성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GA4)에 접속해 주세요.
2. [보고서] 메뉴 하단의 ‘라이브러리’를 클릭해 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 관리자 혹은 편집자 역할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만 해당 라이브러리 기능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편집자보다 하위의 역할인 경우, 해당 데이터에 접근 권한이 없으므로 라이브러리 기능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이때는 관리자에게 역할 변경을 요청해야 합니다.
3. 라이브러리 페이지가 나오면 ‘새 보고서 작성’ 버튼을 클릭한 후, 개요 보고서 만들기 / 세부정보 보고서 만들기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개요 보고서: 하나의 보고서 주제 내 모든 데이터를 한번에 볼 수 있는 개요 형식의 보고서
세부정보 보고서: 개요 보고서 하위에 들어가는 상세 데이터 보고서
저는 우선 ‘개요 보고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4. 다음과 같이 원하는 지표 카드를 추가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올텐데요. 이 중 개요 보고서에 넣을 카드를 선택해 주세요.
확인하고자 하는 데이터, 비즈니스 목적에 맞는 것으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카드는 최대 16개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앞서 설명했던 스타트업 마케터의 홈페이지 A 이벤트 보고서 생성을 위해 요약 카드-사용자 / 다른 카드-시간 경과에 따른 사용자 활동 이렇게 2가지의 카드를 선택했습니다.
원하는 카드를 선택한 후엔 우측 상단의 ‘카드 추가’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5. ‘저장’ 버튼을 클릭한 뒤 보고서 이름, 보고서 설명을 작성해 주세요.
4단계에서 원하는 카드를 선택한 후 ‘카드 추가’ 버튼을 클릭했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추가한 카드가 포함된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6. 라이브러리로 돌아가 방금 생성한 개요 보고서가 잘 보이는지 확인해 주세요.
7. 보고서가 잘 생성되었으면, 해당 보고서를 보여줄 수 있는 컬렉션을 추가해 줍니다.
🤔 컬렉션이란? 보고서 모음을 뜻하는 개념으로, 새로 생성한 맞춤 보고서를 내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메뉴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컬렉션 등록을 해야합니다.
8. ‘새 컬렉션 만들기’ > 공백 혹은 그 외 템플릿을 선택해 주세요.
저는 방금 생성한 ‘홈페이지 A 이벤트’ 보고서를 가져오기 위해 ‘공백’ 카드를 클릭해 새 컬렉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9. ‘제목 없는 컬렉션’ 부분을 클릭해 컬렉션의 이름을 작성하고 ‘+새 주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주제를 입력해 주세요. 우측에서 보고서 검색까지 마친 뒤 해당 보고서를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완료됩니다.
10. 라이브러리에서 방금 만든 컬렉션의 상태를 ‘게시’로 변경해 줍니다.
11. 보고서 목록에서 방금 생성한 컬렉션과 보고서가 확인되면 성공적으로 맞춤 보고서 생성을 마친 것입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때 맞춤 보고서를 생성해야 하는 이유, 필요성 및 종류 그리고 라이브러리를 통한 맞춤 보고서 생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요에 따라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고 해당 보고서를 비즈니스 성장에 활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알 수 있는 콘텐츠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탐색 분석 보고서 기능을 통해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자료]
Google Analytics 고객 센터: [GA4] Customize report navigation
Google Analytics 고객 센터: [GA4] 개요 보고서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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