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 13, 2023

Nov 13, 2023

Nov 13, 2023

Nov 13, 2023

[GA4]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GA4]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GA4]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GA4]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GA4에서 이벤트를 수집하고 보고서 데이터를 확인하려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측정기준(Dimension)과 측정항목(Metrics)을 확인해야 하는 것인데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GA4 보고서를 구성하는 요소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들입니다.



측정기준(Dimension)과 측정항목(Metrics)의 개념 및 종류


그렇다면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각각 어떤 요소일까요?



측정기준 🤔

: 인구통계(연령, 성별), 기기/플랫폼(브라우저, 운영 체제) 등 데이터를 구분하는 기준을 뜻합니다.




측정항목 🧐

: 참여율, 이탈률, 세션수, 전환수, 조회수 등 데이터 지표값



(구글 애널리틱스 공식 문서에서 더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 이미지를 보면 조금 더 이해가 쉬워지실 거예요.



위의 지표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모 계정(Google Merchandise Shop) 데이터인데요.
보고서 중 '참여도 > 전환수'를 클릭해 나오는 자료입니다.
위 이미지에서는 '이벤트'가 측정기준(Dimension)이, 전환/사용자/수익이 측정항목(Metrics)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한번 직접 생각해 볼까요?



위 데이터에서는 어떤 부분이 측정기준이고 어느 부분이 측정항목일까요?
네, 맞습니다. 바로 '국가'가 [측정기준], 사용자, 세션수, 참여율 등 가로 행이 [측정항목]입니다.
이처럼 GA4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고서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두 개념에 대해 이해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가장 기본적인 구성 요소가 되는 GA4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자료]



GA4에서 이벤트를 수집하고 보고서 데이터를 확인하려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측정기준(Dimension)과 측정항목(Metrics)을 확인해야 하는 것인데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GA4 보고서를 구성하는 요소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들입니다.



측정기준(Dimension)과 측정항목(Metrics)의 개념 및 종류


그렇다면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각각 어떤 요소일까요?



측정기준 🤔

: 인구통계(연령, 성별), 기기/플랫폼(브라우저, 운영 체제) 등 데이터를 구분하는 기준을 뜻합니다.




측정항목 🧐

: 참여율, 이탈률, 세션수, 전환수, 조회수 등 데이터 지표값



(구글 애널리틱스 공식 문서에서 더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 이미지를 보면 조금 더 이해가 쉬워지실 거예요.



위의 지표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모 계정(Google Merchandise Shop) 데이터인데요.
보고서 중 '참여도 > 전환수'를 클릭해 나오는 자료입니다.
위 이미지에서는 '이벤트'가 측정기준(Dimension)이, 전환/사용자/수익이 측정항목(Metrics)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한번 직접 생각해 볼까요?



위 데이터에서는 어떤 부분이 측정기준이고 어느 부분이 측정항목일까요?
네, 맞습니다. 바로 '국가'가 [측정기준], 사용자, 세션수, 참여율 등 가로 행이 [측정항목]입니다.
이처럼 GA4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고서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두 개념에 대해 이해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가장 기본적인 구성 요소가 되는 GA4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자료]



GA4에서 이벤트를 수집하고 보고서 데이터를 확인하려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측정기준(Dimension)과 측정항목(Metrics)을 확인해야 하는 것인데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GA4 보고서를 구성하는 요소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들입니다.



측정기준(Dimension)과 측정항목(Metrics)의 개념 및 종류


그렇다면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각각 어떤 요소일까요?



측정기준 🤔

: 인구통계(연령, 성별), 기기/플랫폼(브라우저, 운영 체제) 등 데이터를 구분하는 기준을 뜻합니다.




측정항목 🧐

: 참여율, 이탈률, 세션수, 전환수, 조회수 등 데이터 지표값



(구글 애널리틱스 공식 문서에서 더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 이미지를 보면 조금 더 이해가 쉬워지실 거예요.



위의 지표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모 계정(Google Merchandise Shop) 데이터인데요.
보고서 중 '참여도 > 전환수'를 클릭해 나오는 자료입니다.
위 이미지에서는 '이벤트'가 측정기준(Dimension)이, 전환/사용자/수익이 측정항목(Metrics)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한번 직접 생각해 볼까요?



위 데이터에서는 어떤 부분이 측정기준이고 어느 부분이 측정항목일까요?
네, 맞습니다. 바로 '국가'가 [측정기준], 사용자, 세션수, 참여율 등 가로 행이 [측정항목]입니다.
이처럼 GA4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고서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두 개념에 대해 이해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가장 기본적인 구성 요소가 되는 GA4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자료]



GA4에서 이벤트를 수집하고 보고서 데이터를 확인하려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측정기준(Dimension)과 측정항목(Metrics)을 확인해야 하는 것인데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GA4 보고서를 구성하는 요소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들입니다.



측정기준(Dimension)과 측정항목(Metrics)의 개념 및 종류


그렇다면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각각 어떤 요소일까요?



측정기준 🤔

: 인구통계(연령, 성별), 기기/플랫폼(브라우저, 운영 체제) 등 데이터를 구분하는 기준을 뜻합니다.




측정항목 🧐

: 참여율, 이탈률, 세션수, 전환수, 조회수 등 데이터 지표값



(구글 애널리틱스 공식 문서에서 더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 이미지를 보면 조금 더 이해가 쉬워지실 거예요.



위의 지표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모 계정(Google Merchandise Shop) 데이터인데요.
보고서 중 '참여도 > 전환수'를 클릭해 나오는 자료입니다.
위 이미지에서는 '이벤트'가 측정기준(Dimension)이, 전환/사용자/수익이 측정항목(Metrics)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한번 직접 생각해 볼까요?



위 데이터에서는 어떤 부분이 측정기준이고 어느 부분이 측정항목일까요?
네, 맞습니다. 바로 '국가'가 [측정기준], 사용자, 세션수, 참여율 등 가로 행이 [측정항목]입니다.
이처럼 GA4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고서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두 개념에 대해 이해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가장 기본적인 구성 요소가 되는 GA4 측정기준과 측정항목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자료]



GA4 강의 패키지 오픈!

30% 할인된 가격으로
GA4, GTM, 데이터 시각화 이론과 실무 활용법을 배워보세요!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

다른 콘텐츠도 확인해 보세요.

그로스핏 블로그를 구독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작성해 주시는 이메일로 GA4, 루커스튜디오 등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보내드립니다.


*그로스핏 블로그 구독 시, 서비스 관련 정보 수신 등 마케팅 활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로스핏 블로그를 구독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작성해 주시는 이메일로 GA4, 루커스튜디오 등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보내드립니다.


*그로스핏 블로그 구독 시, 서비스 관련 정보 수신 등 마케팅 활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로스핏 블로그를 구독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작성해 주시는 이메일로 GA4, 루커스튜디오 등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보내드립니다.


*그로스핏 블로그 구독 시, 서비스 관련 정보 수신 등 마케팅 활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로스핏 블로그를 구독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작성해 주시는 이메일로

GA4, 루커스튜디오 등

데이터 분석을 주제로 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보내드립니다.


*그로스핏 블로그 구독 시, 서비스 관련 정보 수신 등 마케팅 활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무료로 상담해 보고 싶으신가요?

1:1 커피챗을 통해

비즈니스 고민을 나눠보세요!

무료로 상담해 보고 싶으신가요?

1:1 커피챗을 통해

비즈니스 고민을 나눠보세요!

상담해 본 후 결정하고 싶으신가요?

1:1 커피챗을 통해

비즈니스 고민을 나눠보세요!

무료로 상담해 보고 싶으신가요?

1:1 커피챗을 통해

비즈니스 고민을 나눠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