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 콘솔이란?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툴로, 웹사이트의 검색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툴입니다. 물론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지 않아도 구글 검색 결과에 자신의 웹사이트가 나오기는 합니다. 하지만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면 자신의 웹사이트가 구글에서 어떻게 인식되어서 검색 결과에 표시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검색 성과를 개선시켜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웹사이트로 비즈니스를 운영하거나 사내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면 꼭 사용해보시기를 추천드려요!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면 무엇이 좋은가요?
그렇다면 자신의 웹사이트를 구글 검색 결과에 잘 나오도록 하는데 있어서 구글 서치 콘솔이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알아볼까요?
1. 구글이 내 웹사이트를 어떻게 수집하고 색인하며 발견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게 되면 다양한 보고서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공되는 보고서 내용에 구글의 웹사이트 크롤링 기록에 대한 통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글이 내 웹사이트의 페이지들을 크롤링할 수 있었는지, 언제 크롤링했는지 또는 크롤링할 때 문제가 있었는지 표시됩니다. 또한 웹사이트에 있는 모든 페이지의 색인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들은 어떤 페이지들이며 왜 생성되지 않았는지 그 이유도 함께 표시되기 때문에 이를 통해 내 웹사이트에서 어떤 페이지들을 어떻게 수정해야 할 지 알 수 있습니다.
2. 웹페이지를 수정한 후 검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내 웹사이트의 페이지를 수정하고 나면 이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성공적으로 표시될 수 있도록 과연 제대로 수정이 된건지 궁금하실텐데요. 구글 서치 콘솔의 ‘URL 검사 도구’ 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수정된 웹페이지에 대해 어느 정도 검증이 가능합니다.
구글이 수정된 해당 웹페이지에 정상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지, 색인을 생성하는데 큰 문제가 없는지 테스트한 뒤 그 결과를 알려줍니다. 다만 이 테스트상에서의 결과가 긍정적이었다고 해도 만약 해당 페이지가 품질 및 보안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았다면 실제로는 색인이 생성되지 않을 수 있고 따라서 검색 결과에도 표시되지 않을 수 있으니 이 점은 참고해주세요!
3. 검색 성과(Search Performance) 트렌드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구글 서치 콘솔이 제공하는 ‘실적 보고서’를 통해 내 웹사이트에 대한 구글 검색 성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검색 결과에서의 내 웹사이트 노출 수, 클릭 수, 평균 게재위치와 같은 측정항목들이 표시되고, 이를 페이지/기기/국가/검색어 단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구글 검색에서 어떤 페이지가 가장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키는지, 시간 경과에 따라 구글 검색 결과의 평균 게재위치는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어떤 검색어를 통해 내 웹사이트가 노출되고 있는지 등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은 검색 엔진 최적화(SEO) 전략을 세우는데 있어서 핵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운영자나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있어서는 필수적인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검색 성과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내 웹사이트를 개선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자료]
Google Search Console 고객센터: Search Console 정보
Google Search Console 고객센터: Search Console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