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콘텐츠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수집하는 데이터의 보관 기간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GA4 속성의 경우 사용자 수준 데이터 보관 기간은 최대 14개월입니다. 그런데 GA4를 개설하면 처음에는 이 기간이 자동으로 2개월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더 오랫동안 데이터를 보관하고 싶다면 2개월로 설정되어있는 것을 14개월로 수정해 주세요. 데이터 보관 설정은 GA4 속성의 표준 집계 보고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탐색 분석 및 유입경로 보고서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기타 이벤트 데이터의 경우 보관 기간을 2개월/14개월/26개월/38개월/50개월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6개월 이상 보관하려면 GA360으로 업그레이드 해야 합니다.)
GA4 데이터 보관 기간은 어떻게 변경할 수 있나요?
그렇다면 데이터 보관 기간은 어떻게 변경할 수 있을까요? 데이터 보관 기간은 매우 간단한 과정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후 최하단의 [관리]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2. 앞서 [관리] 메뉴를 클릭하면 [관리자] 페이지가 나올 텐데요. 해당 페이지의 '속성 설정' → '데이터 수집 및 수정' → [데이터 보관]을 클릭해 줍니다.
3. [데이터 보관] 페이지가 나오면 '이벤트 데이터 보관' 항목을 기존 2개월에서 14개월로 바꿔줍니다.
이렇게 하면 모든 과정이 끝이 납니다. 굉장히 간단하죠?
🤔 주의❗️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 'GA4 데이터 보관 기간 변경' 방법은 일반적인 GA4 속성의 표준 집계 보고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탐색 분석 및 유입경로 보고서의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탐색 분석 보고서와 유입 경로 보고서의 데이터를 오랫동안 보관하고 싶다면 오늘의 콘텐츠를 참고해서 기간 설정을 변경해 보세요!
[참고 자료]
Google Analytics 고객 센터: [GA4] 데이터 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