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콘텐츠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때 필요한 ‘맞춤 보고서’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기본 보고서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보고서를 맞춤 구성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맞춤 보고서는 왜 필요한 것이고, 어떤 종류가 있으며, 어떻게 생성할 수 있을까요?
맞춤 보고서를 생성해야 하는 이유
먼저, 맞춤 보고서는 왜 필요할까요? GA4는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보고서가 생성된다고 했던 것 기억 하시나요?
속성을 개설할 때 다음의 비즈니스 목표 중 어떤 항목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보고서가 다르게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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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속성 개설 단계 중 ‘비즈니스 목표 선택’ 부분입니다.)
위 목표 중 ‘기준 보고서 보기’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기본 보고서가 생성됩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보고서 구성이기도 합니다.
![](https://framerusercontent.com/images/GNJ4smLTniGUNJf230GVQdjbFY.jpg)
그런데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다보면 저렇게 기본적으로 구성되는 보고서가 아닌 내가 원하는 목표, 비즈니스의 목적에 맞게끔 보고서를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스타트업 마케터가 기업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각각 홈페이지 A이벤트, B이벤트, 오프라인 C 행사를 진행 중인데 이 중 홈페이지에서 진행 중인 이벤트에 사용자가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어떤 성과를 보이고 있는지 관련 데이터를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내가 필요한 데이터만을 골라서 확인하고 싶을 때 기본 보고서를 수정한 맞춤 보고서를 활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목표별 성과 분석이 필요한 데이터, 내가 원하는 데이터만 모아서 볼 수 있게 하려면 ‘맞춤 보고서’를 생성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맞춤 보고서의 필요성에 대해 간단히 정리한 후 다음 주제로 넘어가겠습니다.
맞춤 보고서 장점 모아보기 🧐
1. 커스터마이징 용이: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면 사용자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확한 지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비즈니스 목표와 요구사항에 맞게 데이터를 조정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2. 효과적인 데이터 시각화: 사용자는 보고서를 구성할 때 차트, 그래프, 테이블 등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데이터 성과를 이해하고 전달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3. 보고서 재사용 및 공유: 맞춤 보고서는 팀이나 다른 사용자와 쉽게 공유하고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팀 간의 협업이나 결과 공유가 용이해 집니다.
4. 분석 효율성 향상: 필요한 데이터에 빠르게 액세스하고 필터링하여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의사 결정 속도 및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맞춤 보고서 종류
그렇다면 GA4에서 생성할 수 있는 맞춤 보고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맞춤 보고서 생성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탐색 분석 보고서 활용
: 탐색 분석 보고서는 GA4에서 [탐색] 메뉴를 통해 접근이 가능합니다. 탐색 분석 보고서에는 ‘유입경로 탐색 분석’, ‘경로 탐색 분석’, ‘세그먼트 중복 분석’, ‘사용자 개별화 분석’,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등 총 7가지의 보고서 템플릿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탐색 분석 보고서 템플릿에 대한 내용은 다음 콘텐츠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 2. 라이브러리 활용
🙋🏻♀️ 오늘 콘텐츠에서 소개할 맞춤 보고서 생성법은 2번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 GA4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맞춤 보고서 생성 방법 💡
이번엔 본격적으로 GA4 라이브러리 기능을 활용한 맞춤보고서 생성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GA4)에 접속해 주세요.
2. [보고서] 메뉴 하단의 ‘라이브러리’를 클릭해 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 관리자 혹은 편집자 역할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만 해당 라이브러리 기능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편집자보다 하위의 역할인 경우, 해당 데이터에 접근 권한이 없으므로 라이브러리 기능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이때는 관리자에게 역할 변경을 요청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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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라이브러리 페이지가 나오면 ‘새 보고서 작성’ 버튼을 클릭한 후, 개요 보고서 만들기 / 세부정보 보고서 만들기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개요 보고서: 하나의 보고서 주제 내 모든 데이터를 한번에 볼 수 있는 개요 형식의 보고서
세부정보 보고서: 개요 보고서 하위에 들어가는 상세 데이터 보고서
저는 우선 ‘개요 보고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https://framerusercontent.com/images/qdMd2HBtEDw8oQnV5oMOTPFAaI.jpg)
4. 다음과 같이 원하는 지표 카드를 추가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올텐데요. 이 중 개요 보고서에 넣을 카드를 선택해 주세요.
확인하고자 하는 데이터, 비즈니스 목적에 맞는 것으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카드는 최대 16개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앞서 설명했던 스타트업 마케터의 홈페이지 A 이벤트 보고서 생성을 위해 요약 카드-사용자 / 다른 카드-시간 경과에 따른 사용자 활동 이렇게 2가지의 카드를 선택했습니다.
원하는 카드를 선택한 후엔 우측 상단의 ‘카드 추가’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https://framerusercontent.com/images/rJ7r2aqbJm5JsAmnjwILWMfUvY.jpg)
![](https://framerusercontent.com/images/MDddmXrjkJKuoIdbUsijPhQjU.jpg)
5. ‘저장’ 버튼을 클릭한 뒤 보고서 이름, 보고서 설명을 작성해 주세요.
4단계에서 원하는 카드를 선택한 후 ‘카드 추가’ 버튼을 클릭했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추가한 카드가 포함된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https://framerusercontent.com/images/ssEm1sHYoWeLpgCEVhRgjyPCl8o.jpg)
6. 라이브러리로 돌아가 방금 생성한 개요 보고서가 잘 보이는지 확인해 주세요.
![](https://framerusercontent.com/images/vomXNzHbPrd8l5IJAt3XBWXYXc4.jpg)
7. 보고서가 잘 생성되었으면, 해당 보고서를 보여줄 수 있는 컬렉션을 추가해 줍니다.
🤔 컬렉션이란? 보고서 모음을 뜻하는 개념으로, 새로 생성한 맞춤 보고서를 내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메뉴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컬렉션 등록을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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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새 컬렉션 만들기’ > 공백 혹은 그 외 템플릿을 선택해 주세요.
저는 방금 생성한 ‘홈페이지 A 이벤트’ 보고서를 가져오기 위해 ‘공백’ 카드를 클릭해 새 컬렉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https://framerusercontent.com/images/EAcauOSyKIXNZ18b6R8Zgml974.jpg)
9. ‘제목 없는 컬렉션’ 부분을 클릭해 컬렉션의 이름을 작성하고 ‘+새 주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주제를 입력해 주세요. 우측에서 보고서 검색까지 마친 뒤 해당 보고서를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완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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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라이브러리에서 방금 만든 컬렉션의 상태를 ‘게시’로 변경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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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보고서 목록에서 방금 생성한 컬렉션과 보고서가 확인되면 성공적으로 맞춤 보고서 생성을 마친 것입니다.
![](https://framerusercontent.com/images/0fs3XuKtp6mv0Ei5wmcCMnbfaU.jpg)
이번 콘텐츠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때 맞춤 보고서를 생성해야 하는 이유, 필요성 및 종류 그리고 라이브러리를 통한 맞춤 보고서 생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요에 따라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고 해당 보고서를 비즈니스 성장에 활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알 수 있는 콘텐츠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탐색 분석 보고서 기능을 통해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자료]
Google Analytics 고객 센터: [GA4] Customize report navigation
Google Analytics 고객 센터: [GA4] 개요 보고서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