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세팅, GTM 개설 및 연동을 모두 마쳤다면 추가적으로 해야 할 단계가 있습니다. 바로 내부 트래픽을 제외하는 것인데요. 나에게 정말 필요한 데이터, 가치 있는 데이터만을 수집하기 위해서는 내부 데이터를 제외시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부 데이터를 제외하지 않으면 나 혹은 회사의 다른 직원의 데이터가 고객의 데이터와 구별되지 않고 통합되어 수집됩니다.
GA4 내부 트래픽 제외
1. 우선 [관리 메뉴] → [속성: 데이터 설정] → [데이터 필터]를 보면, 기본적으로 내부 트래픽 필터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ternal Traffic 이라고 되어있는 필터를 클릭하면 데이터 필터를 수정할 수 있는 창이 뜨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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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번 단계에서 [필터 만들기]를 클릭한 후 새 필터를 만들어 봅시다. ‘데이터 필드 만들기’ 라는 창이 뜨면 먼저 데이터 필터 이름을 입력합니다.
이름은 동일한 속성의 데이터 필터 간에 고유해야 하며, 영문 기준 최대 40자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필터 세부정보, 매개변수 값, 필터 상태 칸을 모두 채워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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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내부 트래픽 데이터 필터를 새롭게 생성했으면, 이제 실제로 제외시킬 트래픽을 입력하는 식별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 작업은 [관리 메뉴] → [속성:데이터 스트림]에서 진행됩니다.
데이터 스트림 정보가 나오면 그 중 ‘웹스트림’ 항목을 클릭해 주세요.(앱 사용자의 내부 트래픽은 제외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해당 계정에서 생성한 웹 스트림 데이터들이 나올 것입니다. 각각 스트림 이름, 스트림 URL, 스트림 ID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제 내부 트래픽을 제외하고자 하는 데이터 스트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까 계정을 개설할 때와 추적 코드를 복사하러 갈 때 보았던 ‘웹 스트림 세부정보’ 라는 창이 뜰 거예요. 스크롤을 내려 [Google 태그] → [태그 설정 구성]에 들어가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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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태그 설정 구성]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Google 태그]라는 창이 뜰 텐데요. 스크롤을 내려 [설정] 부분의 ‘자세히 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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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추가 기능이 펼쳐지면 그 중 [내부 트래픽 정의] 기능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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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내부 트래픽 정의]를 클릭하면 [내부 트래픽 규칙]이라는 창이 뜹니다. 우측 상단의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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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내부 트래픽 규칙 만들기 창이 뜨면 그 안에 있는 정보들을 입력해 주세요.
‘값’에는 트래픽을 식별하는 주소 또는 주소 범위를 입력합니다. IPv4 또는 IPv6 주소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내 IP 주소 알아보기’를 클릭하여 공개 IP 주소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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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주소까지 정상적으로 입력했다면 내부 트래픽 필터 설정이 끝나게 됩니다. 이처럼 IP 주소 또는 IP 주소 범위에서 웹사이트 활동을 제외하여 해당 IP 주소에서 사용자가 생성한 데이터가 보고서에 표시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내부 트래픽을 식별하고 데이터 필터를 생성, 수정 및 삭제하는 기능은 속성 수준에서 편집자의 역할을 부여받은 자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성된 데이터 필터는 적용되는 데까지 24~36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보고서 필터
데이터 필터를 적용하면 데이터에 미치는 영향이 영구적입니다. 예를 들어 제외 데이터 필터를 적용하면 제외된 데이터는 절대 처리되지 않으며 애널리틱스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제외하지 않고 특정 보고서에서 숨기려면 ‘보고서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고서 필터를 사용하면 보고서에서 필요한 데이터만 표시하고 나머지 데이터는 숨길 수 있는데요. [보고서 메뉴]에 들어가서 차트 위쪽의 ‘필터 추가’ 버튼을 통해 필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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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터를 추가하게 되면 보고서의 차트와 표가 모두 업데이트됩니다. 이러한 필터는 세부정보 보고서에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GA4 내부 트래픽 제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는 GA4 측정 기준, 측정 항목 개념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참고 자료]
Google Analytics 고객센터: [GA4] 내부 트래픽 필터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