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GA가 기존 GA3에서 GA4로 전환되면서 많은 부분들에 있어 변화가 생긴 것 알고 계신가요?
버전이 바뀌면서 사용성이 극대화되었다는 평가가 많은데요. GA4가 기존 버전인 UA(GA3)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둘의 차이는 크게 6가지입니다.
[GA4와 UA의 차이점]
이벤트 중심 데이터 수집
사용자 식별 방식
웹과 앱의 통합
탐색 보고서 제공
향상된 측정 기능
구글 빅쿼리 연동
1. 이벤트 중심 데이터 수집
GA4는 세션이 중심이 되었던 기존 UA 데이터 수집 방법과 달리 GA4는 이벤트를 중심으로 데이터를 수집 하게 됩니다. 클릭, 스크롤뎁스 등 이벤트 중심의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고객의 행동을 더 상세하게 분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사용자 식별 방식
UA에서는 주로 쿠키와 유저 ID를 사용해 사용자를 식별했는데요. GA4에서는 구글 신호데이터와 모델링이 추가함으로써 좀 더 정교한 식별이 가능해 졌습니다.
3. 웹과 앱의 통합
GA4 계층 구조에서 설명했듯이 기존 UA는 ‘계정 – 속성 – 보기’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었는데요. GA4로 넘어오면서 ‘보기’가 사라지고 ‘데이터 스트림’이 생겼습니다. 이를 통해 하나의 속성에서 간편하게 웹 데이터와 앱 데이터를 통합하여 분석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4. 탐색 보고서 제공
유입경로 탐색 분석, 세그먼트 중복 분석, 동질 집단 탐색 분석 등 다양한 형식의 보고서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UA에서는 어려웠던 커스터마이징이 간편하고 쉬워지면서 GA4를 통한 데이터 분석을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5. 향상된 측정 기능
세션 및 페이지 관련 데이터만 자동 수집이 가능했던 UA와 다르게 페이지 조회, 스크롤, 이탈 클릭, 사이트 검색, 동영상에 호응, 파일 다운로드 총 6가지의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향상된 측정’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태그만 심으면 자동으로 데이터 수집이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비즈니스에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벤트를 직접 만드는 작업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6. 구글 빅쿼리 연동
빅쿼리(BigQuery)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데이터 웨어하우스입니다.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기능을 제공하죠. 기존 UA에서는 GA360 유료 버전을 통해 사용할 수 있었던 BigQuery를 GA4에서는 무료로 자유롭게 연동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GA4 속성에서 수집된 로우 데이터를 내보내기(export) 해서 SQL로 직접 분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의 6가지 외에도 GA4로 전환되면서 머신러닝과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확장된 분석 기능을 제공하여 고객의 행동 패턴을 예측하고 이에 기반한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오늘은 GA4와 UA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GA4의 탄생으로 인해 기존 UA를 사용하고 계시던 분들은 잘 사용 중이던 기능들을 강제로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고, 새로 학습해야 할 기능들이 많아져 복잡하다고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분명 더 유용한 기능들로 변경되었고 데이터 분석 측면에서 활용도가 높아졌기 때문에 좋은 방향으로 사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참고 자료]
Google Analytics 고객센터: [GA4] 차세대 애널리틱스인 Google 애널리틱스 4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