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콘텐츠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계정을 생성하고 속성을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속성 개설 과정에서 ' GA4 향상된 측정 ' 이라는 말이 나왔던 것, 기억 하시나요? 이 '향상된 기능'은 UA와 GA4를 구분짓는 차이점이기도 합니다.
바로 세션 및 페이지 관련 데이터만 자동 수집이 가능했던 UA와 다르게 페이지 조회, 스크롤, 이탈 클릭, 사이트 검색, 동영상에 호응, 파일 다운로드 등의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향상된 측정’ 기능이 추가된 것입니다. 태그만 심으면 자동으로 데이터가 수집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죠. 그럼 향상된 기능에 대한 더욱 자세한 개념을 확인해 볼까요? 페이지 조회, 스크롤, 사이트 검색, 동영상에 호응, 파일 다운로드 5가지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페이지 조회
첫 번째로 '페이지 조회' 기능이 있습니다. 사이트에 유입된 사용자의 페이지 조회수를 분석할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페이지가 로드되거나 활성 사이트에서 브라우저 기록 상태가 바뀔 때마다 자동으로 수집됩니다. 수집 기능을 사용 해제할 수 없는 옵션입니다.
스크롤
두 번째는 '스크롤' 입니다. 사용자가 각 페이지에서 처음 하단에 도달할 때, 즉 세로 기준으로 페이지의 90%이상이 표시될 때 이벤트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사이트 검색
세 번째는 '사이트 검색' 입니다. 사이트 내에서 사용자가 검색 기능을 사용할 때, 검색창에 입력된 검색어를 수집하는 이벤트입니다.
동영상에 호응
네 번째는 '동영상에 호응' 입니다. 동영상 재생 시작, 동영상 재생 시간과 전체 시간의 비율, 동영상 재생 종료의 이벤트가 트리거되는 옵션입니다. 동영상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도를 분석해 콘텐츠 생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파일 다운로드
다섯 번째는 '파일 다운로드' 입니다. 사용자가 문서, 텍스트, 실행 파일, 프리젠테이션, 압축 파일, 동영상, 오디오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여기까지 ' GA4 향상된 측정 '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다양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기능만 사용하면서 기본적인 데이터만 수집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UA에 비해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가 늘어나 훨씬 유용해진 것은 맞지만,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비즈니스에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벤트를 직접 만들어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해야만 합니다.
원하는 이벤트를 만드는 것은 GTM을 통해 가능한데요. 다음 콘텐츠에서는 GTM의 기본 개념 및 GA4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참고 자료]
Google Analytics 고객센터: [GA4] 향상된 이벤트 측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