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구글 빅쿼리를 연동하면 무엇이 좋을까요?

구글 빅쿼리 GA4 연동

구글 빅쿼리가 무엇인가요?

구글 빅쿼리(BigQuery)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웨어하우스입니다. 빅쿼리는 클라우드 기반이므로 별도의 설치 과정이 필요없으며, SQL을 통해 대용량 데이터를 신속하게 조회하여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 및 효율성 측면에서 강력한 장점이 있습니다. 사용자 행동 데이터의 추적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는 툴인 구글 애널리틱스(GA4)에서도 수집한 데이터를 빅쿼리에 연동시켜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특히 UA에서 GA4로 넘어오면서 기존에는 GA360 유료버전에서만 가능했던 이 기능이 이제는 무료로 바뀌어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GA4를 빅쿼리에 연동하여 사용하는 것이 GA4만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에 비해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데이터 웨어하우스 란?

여러 소스에 흩어져 있는 대량의 데이터들을 신속하게 가져와서 한 곳에서 분석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GA4에 빅쿼리를 연동하면 무엇이 좋을까요?

물론 GA4의 보고서만으로도 데이터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GA4의 보고서에서 볼 수 있는 분석 결과들은 GA4가 GA4만의 기준대로 계산한 수치를 기반으로 만든 결과물이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더 깊은 분석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회사만의 방식으로 지표를 원하는 대로 정의하여 수치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 또는 통계 결과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용자들이 우리 서비스에 방문하여 어떤 경로로 이동하며 어떤 행동을 하는지 데이터를 확인해보고싶은 경우라면, GA4만 사용해서는 쉽게 해결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확인하거나 이를 활용해 더 다양하고 깊은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GA4에 빅쿼리를 연동하여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GA4를 빅쿼리에 연동했을 때 어떤 점이 좋은지 대표적인 장점들을 구체적으로 소개해볼게요.


GA4 빅쿼리 연동 장점

1. 샘플링되지 않은 정확한 데이터

2. 다른 데이터와의 결합

3. 맞춤 데이터 분석

4. 자유로운 루커 스튜디오 사용

5. 제한없는 데이터 보관기간

이처럼 구글 애널리틱스(GA4)를 빅쿼리에 연동하여 함께 사용하면 데이터 분석 능력의 새로운 차원이 열리게 되며, GA4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다양한 이점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원시 데이터에 접근하여 더 정확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맞춤화된 데이터 분석으로 데이터에서 발견한 의미있는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자료]


Growthfit 아바타

Posted by

댓글 남기기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