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M 파라미터를 추가하여 랜딩페이지 URL 생성하여 해당 URL을 외부 유입 링크에 잘 적용하셨다면, 이제 사용자가 방문할 때마다 UTM 파라미터 값들이 데이터로 함께 수집될 것입니다. 그럼 이제 GA4를 통해 데이터를 확인해 볼까요? 아래 예시 이미지의 데이터는 모두 구글에서 제공하는 GA4 데모 계정을 이용하였습니다.
1) 랜딩페이지 기준으로 확인하기
먼저 랜딩페이지 기준으로 유입 경로를 확인하려면 GA4의 ‘보고서 > 참여도 > 방문 페이지’ 메뉴로 들어가면 됩니다. GA4에서 ‘방문 페이지’는 사용자들이 방문할 때 첫 번째로 보게 되는 페이지, 즉 랜딩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STEP 1. 해당 메뉴로 들어가면 웹사이트의 모든 랜딩 페이지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2. 그 중에서 원하는 특정 랜딩 페이지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다면, 표 상단에 위치한 검색란에서 해당 랜딩 페이지의 URL을 검색합니다. 그러면 해당 랜딩 페이지에 대한 정보만 필터링되어 나타납니다.
STEP 3. 그 상태에서 ‘방문 페이지’ 바로 옆에 +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보조 측정 기준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UTM 파라미터 정보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트래픽 소스에서 ‘세션 소스’, ‘세션 매체’, ‘세션 캠페인’메뉴를 통해 source, medium, campaign 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ource와 medium을 함께 볼 수 있는 ‘세션 소스/매체’ 를 선택해보겠습니다.
source → ‘세션 소스’
medium → ‘세션 매체’
campaign → ‘세션 캠페인’
STEP 4. 보조 측정 기준으로 ‘세션 소스/매체’ 를 선택하니, 해당 랜딩 페이지에 대한 데이터가 소스/매체별로 나타납니다. 해당 랜딩 페이지는 google / cpc 의 경우 세션 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구글에서 진행한 cpc광고를 클릭하여 이 랜딩 페이지로 들어온 것 같네요!
2) 전체적으로 확인하기
랜딩페이지별로 볼 수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한 모든 사용자들에 대해서 유입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A4의 보고서 > 획득 > 트래픽 획득’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1. 해당 메뉴로 들어가면 세션 기본 채널 그룹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션 기본 채널 그룹이란, GA4에서 자체적인 기준으로 유입 경로를 그룹핑하여 분류해놓은 것입니다. GA4의 기본 채널 그룹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GA4] 기본 채널 그룹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756891?sjid=2987612667865540509-AP
STEP 2. 세션 기본 채널 그룹이 아닌 UTM 파라미터별로 유입 경로를 확인하려면, 옆에 있는 ▼ 버튼을 눌러서 측정 기준을 변경해줍니다. ‘세션 소스’, ‘세션 매체’, ‘세션 캠페인’ 메뉴를 통해 source, medium, campaign 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ource와 medium을 함께 볼 수 있는 ‘세션 소스/매체’도 있습니다. 여기서 ‘세션 소스’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STEP 3. 측정 기준이 ‘세션 소스’로 변경되어 세션 소스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는 전체적으로 google에서 유입된 사용자들이 가장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지금까지 총 3편에 걸쳐 UTM 파라미터의 개념 이해부터 UTM 파라미터의 사용 방법, 마지막으로 GA4에서 유입 경로 데이터를 확인하는 기본적인 방법까지 함께 알아봤는데요. 앞으로 UTM 파라미터를 올바르게 사용하여 웹사이트의 유입 경로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