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앱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GA4)를,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해서는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을 많이 사용하고 계실텐데요. 이 두 제품은 서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제품을 각각 개별적으로 사용해도 되지만, GA4와 구글 서치 콘솔을 연동해서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두 제품을 연동하면 구체적으로 무엇이 달라지는 걸까요? 이번 글에서는 GA4와 구글 서치 콘솔을 연동하는 방법과 두 제품을 연동하면 무엇이 좋은지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먼저 연동 방법부터 알려드릴게요. 생각보다 매우 간단하니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GA4와 구글 서치 콘솔을 연동하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GA4)와 구글 서치 콘솔의 연동은 두 제품 중 한 곳에서만 설정하면 됩니다. 즉 두 제품에서 모두 연동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한데, 둘 중 어느 곳에서 연동을 설정하여도 결과는 같기 때문에 원하는 한 곳에서 한번만 진행하시면 됩니다.
👉 연동하기 전, 먼저 두 제품의 각 속성에 대해 사용자 권한을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연결을 생성하려면 GA4의 경우 ‘편집자’ 이상의 권한이 필요하고, 구글 서치 콘솔의 경우 사이트 소유권 증명이 완료된 ‘확인된 소유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두 제품 모두 사용자 권한에 대한 조건을 만족하셨다면, 이제 연동 설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 → ‘편집자’ or ‘관리자’
[구글 서치 콘솔] 속성 → ‘확인된 소유자’
방법 1. 구글 서치 콘솔에서 연동 설정하기
(1) 구글 서치 콘솔에서 연결할 속성을 선택한 뒤, ‘설정’ 메뉴로 들어갑니다.
속성을 선택해야만 왼쪽 사이드바가 나타납니다.
왼쪽 사이드바 하단에 ‘설정’ 메뉴가 위치해 있습니다.
(2) 설정 > ‘연결’ 항목을 클릭합니다.
(3) ‘Google 애널리틱스’ 영역의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Google 애널리틱스에 속성 연결’ 창이 나타나면, 연동할 GA4 속성을 선택한 후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창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 존재하는 모든 속성이 다 나타납니다. 한 계정에 여러 속성이 존재하는 경우 연동할 속성 하나를 선택해주세요. (예시처럼 속성이 단 하나만 보이는 것은 해당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 단 하나의 속성만 존재하기 때문이고, 만약 여러 속성이 있다면 여러 개가 리스트로 보일 것입니다.)
(5) 선택한 속성에서 연동할 데이터 스트림을 선택한 후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6) 마지막 연결한 정보를 최종적으로 확인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완료합니다.
방법 2. 구글 애널리틱스(GA4)에서 연동 설정하기
(1) 관리 > 제품 링크 > ‘Search Console 링크’ 클릭합니다.
(2) 우측 상단에 있는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Search Console 속성 선택에서 ‘계정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 연결할 속성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웹스트림 선택에서 우측의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 연결할 GA4 속성의 웹스트림을 선택합니다.
(5) 최종적으로 확인한 후,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여 제출합니다.
💡연동이 제대로 완료되었다는 것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구글 서치 콘솔의 경우, [설정 > 연결: ‘연결된 서비스’] 영역에서 현재 연결된 GA4 속성 및 데이터 스트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A4의 경우, [관리 > 제품 링크 > ‘Search Console 링크’] 에서 현재 연결된 구글 서치 콘솔 속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A4와 구글 서치 콘솔의 연동을 수정하는 방법이 있나요?
연결이 완료되고 나면 해당 연결에 대해서는 수정할 수 없어요. 다만 수정이 필요한 경우, 기존 연결을 해제한 후 새로운 연결을 생성하여 진행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연결 해제도 마찬가지로 연결 생성할 때처럼 GA4 속성의 ‘편집자’ 이상의 권한이 필요하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GA4와 구글 서치 콘솔을 연동하면 무엇이 좋을까요?
GA4와 구글 서치 콘솔을 연동하게 되면 각 제품 안에서 볼 수 있는 데이터가 확장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데이터들이 확장된다는 말은 무슨 의미일까요?
▶ 구글 서치 콘솔
: ‘Search Console 인사이트’ 내에 볼 수 있는 항목들이 추가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는 ‘Search Console 인사이트’ 라는 기능을 통해 검색 성과가 우수한 페이지들의 핵심 데이터를 요약하여 제공하는데요. GA4와 구글 서치 콘솔을 연동하게되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클릭 수뿐만 아니라 평균 참여 시간도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상위 트래픽 채널에 대한 정보도 추가되기 때문에 연결하기 전보다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GA4)
: 구글 자연 검색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2개의 보고서가 추가됩니다.
Google 자연 검색어
Google 자연 검색 트래픽
GA4와 구글 서치 콘솔을 연동하게 되면, GA4에서는 구글 서치 콘솔로부터 구글 자연 검색과 관련된 데이터를 보고서로 가져올 수 있게됩니다. 사용자가 어떤 검색어로 사이트에 유입되었는지, 자연 검색이 사이트 내에서 액션으로 어떻게 전환되는지에 대한 통계를 보고서를 통해 보여줍니다. 단, 기본적으로 게시되는 보고서는 아니므로, 왼쪽 사이드바 하단에 있는 ‘라이브러리’에서 해당 보고서 모음을 찾아서 게시해주세요.
이렇게 GA4와 구글 서치 콘솔을 한번 연동해놓으면, 구글 서치 콘솔에 별도로 접속하지 않아도 구글 서치 콘솔에서만 볼 수 있는 데이터를 GA4에서 한번에 확인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 분석 업무를 일원화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GA4와 구글 서치콘솔을 개별적으로 사용해도 문제는 없지만, 두 제품을 연동하면 GA4를 통해 통합된 데이터를 더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분석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GA4와 구글 서치콘솔을 각각 사용하고 계신다면 두 제품을 연동하여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자료]
Google Search Console 고객센터: 연결
Google Analytics 고객센터: [GA4] Search Console 통합
Google Analytics 고객센터: [GA4] 보고서 탐색 메뉴 맞춤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