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 4,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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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사 사례] 네이버 검색 유입 리포트 만들기

[고객사 사례] 네이버 검색 유입 리포트 만들기

[고객사 사례] 네이버 검색 유입 리포트 만들기

[고객사 사례] 네이버 검색 유입 리포트 만들기

네이버 검색어 리포트


키즈 패션 브랜드 이커머스 플랫폼의 네이버 검색 유입 리포트 사례를 소개합니다. GA4 데이터에서 네이버 검색 유입 현황을 보고 키워드를 관리할 목적으로 만든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는 ‘구글 태그매니저 – GA4 – 빅쿼리 – 루커스튜디오’ 연결을 통해 원천데이터를 직접 전처리하고 사용자 편의에 맞춰 시각화하였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콘텐츠 노출/클릭’ 리포트를 보면 검색 키워드 TOP 10 정보를 볼 수 있지만, 그로스핏이 제작한 리포트에서는 모든 검색 유입과 유/무료 유입까지 구분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특정 검색어 현황을 관찰해 보고 싶으면 ‘검색어 입력’ 필터를 통해 상세하게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루커 스튜디오 리포트 화면]



활용 방법


이커머스의 경우 제품, 브랜드, 경쟁사, 연관 검색어 등 쇼핑몰 유입을 적극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키워드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그 중 자연 유입 검색어의 경우에도 노출 순위, 유입량과 구매 리포트를 통해 구매 전환까지 연결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매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는 적극적으로 키워 유입량을 더 높이면 (유입 증가분 * 구매 전환율) 만큼 매출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GA4 전환 시사점


GA4 전환이 가져온 큰 변화 중 하나는 빅쿼리와 무료 연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원천데이터에 직접 접근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가공하고 루커스튜디오에서 사용자 편의에 맞춰 자유롭고 다양한 시각화 리포트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즉, GA4가 기존의 정형화된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 게이트웨이 역할까지 광범위해져 더 풍부한 데이터 활용이 가능해 졌습니다. [구글태그매니저-GA4-빅쿼리-루커스튜디오] 조합을 통해 유의미하고 다양한 리포트를 만들어 보세요.



기업 비즈니스 현황과 문제를 잘 진단하고 데이터를 통해 가치를 만드는 것은 중요합니다. 세팅, 분석, 대시보드 제작까지 그로스핏은 데이터로 잘 소통하고 일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기업의 데이터 문제를 해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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