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어 리포트
키즈 패션 브랜드 이커머스 플랫폼의 네이버 검색 유입 리포트 사례를 소개합니다. GA4 데이터에서 네이버 검색 유입 현황을 보고 키워드를 관리할 목적으로 만든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는 ‘구글 태그매니저 – GA4 – 빅쿼리 – 루커스튜디오’ 연결을 통해 원천데이터를 직접 전처리하고 사용자 편의에 맞춰 시각화하였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콘텐츠 노출/클릭’ 리포트를 보면 검색 키워드 TOP 10 정보를 볼 수 있지만, 그로스핏이 제작한 리포트에서는 모든 검색 유입과 유/무료 유입까지 구분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특정 검색어 현황을 관찰해 보고 싶으면 ‘검색어 입력’ 필터를 통해 상세하게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루커 스튜디오 리포트 화면]
활용 방법
이커머스의 경우 제품, 브랜드, 경쟁사, 연관 검색어 등 쇼핑몰 유입을 적극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키워드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그 중 자연 유입 검색어의 경우에도 노출 순위, 유입량과 구매 리포트를 통해 구매 전환까지 연결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매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는 적극적으로 키워 유입량을 더 높이면 (유입 증가분 * 구매 전환율) 만큼 매출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GA4 전환 시사점
GA4 전환이 가져온 큰 변화 중 하나는 빅쿼리와 무료 연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원천데이터에 직접 접근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가공하고 루커스튜디오에서 사용자 편의에 맞춰 자유롭고 다양한 시각화 리포트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즉, GA4가 기존의 정형화된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 게이트웨이 역할까지 광범위해져 더 풍부한 데이터 활용이 가능해 졌습니다. [구글태그매니저-GA4-빅쿼리-루커스튜디오] 조합을 통해 유의미하고 다양한 리포트를 만들어 보세요.
기업 비즈니스 현황과 문제를 잘 진단하고 데이터를 통해 가치를 만드는 것은 중요합니다. 세팅, 분석, 대시보드 제작까지 그로스핏은 데이터로 잘 소통하고 일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기업의 데이터 문제를 해결합니다.